도서 상세정보


평생학습 사회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전략

저자한순미 지음

  • 발행일2004-11
  • ISBN89-7007-302-7
  • 정가13,000
  • 페이지수280쪽/신국판

도서 소개

■ 흔히 지식기반 사회라 불리우는 현대사회는 지식이 지니는 가치가 그 어느 시대보다 큰 사회이다. 정보와 지식의 축적과 보급이 고도로 발달하고 변화의 속도가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빨라지는 사회이기도 하다.
이러한 지식사회에서는 교육에 대한 개념 자체가 학교교육을 넘어서서 평생교육으로 그 외연을 넓히며 개개인을 평생학습자로 바라보게 된다. 교사와 학생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평생토록 자신의 학습을 주도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자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지식사회를 살아가야 하는 평생학습자들은 암묵적 지식을 명시적 지식으로 전환시키는 지식의 생산활동에 참여해야 할 뿐 아니라, 명시적 지식을 효과적으로 내면화시키는 유능한 자기주도적 학습자 또는 자기조절 학습자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과학자, 화가, 음악가, 소설가, 운동선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에 대해 들어왔다. 이들은 자기 분야에서 특별한 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람들이다. 이와 유사하게 성공적인 학습자들은 덜 성공적인 학습자들과 그들을 구분하게 하는 특별한 지식과 기술을 지니고 있다.
성공적인 학습자들은 단순히 다른 사람들에 비해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아니다. 지식에 접근하고 그것을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학습전략을 가지고 있으며, 스스로를 동기화시킬 수 있고, 자신의 행동을 점검하고 학습이 일어나지 않을 때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자이다.
자기주도적 학습자들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관리하거나 통제한다. 그들은 학습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설정하고 학습을 방해하는 장애를 제거한다. 이들은 자기주도적 학습자 외에도 자기조절 학습자, 능동적 학습자 등 다양한 용어로 명명되어 왔다. 어떤 용어로 불리우든 간에 이들은 학습하는 방법을 발견하고 스스로에게 적용해 보는 학습자이다. 선생이 형편없는 강의를 하더라도, 교재가 구조화되어 있지 않더라도, 주변이 시끄럽더라도, 한 주에 치러야 할 시험이 여러 개 있을지라도 자기주도적 학습자는 장에 요인을 극복할 방법을 발견한다.
한때 학업에서의 성공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은 지능이라고 생각했다. 학습과 동기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면서 연구자들과 교육자들은 학습자가 자신의 인지, 동기, 행동을 조절하기 위해 적절한 전략을 이용함으로써 보다 성공적인 학습자가 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 책은 학습 및 학습전략에 관심을 갖는 연구자들, 스스로가 평생학습자로서 자기주도적 학습전략을 배우길 원하는 학습자들, 그리고 이를 가르치고자 하는 선생님들을 위해 쓰게 되었다. 독자층을 다양하게 상정하면서 학습전략의 이론적 측면과 실제 활용의 측면을 함께 다루었다.

제1장 지식기반 사회와 평생학습자
제2장 두뇌기반 학습과 기억
제3장 자기주도적 학습과 자기조절 학습
제4장 인지조절 전략
제5장 동기조절 전략
제6장 행동조절 전략
제7장 읽기 전략
제8장 쓰기 전략
제9장 심신관리 전략

저자 소개

■ 한 순 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과
서울대학교 교육학과(교육학석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과(교육학박사 : 교육심리 전공)
한국교육개발원(연구원),숙명여대 / 인하대 / 명지대 강사
현, 숙명여자대학교 연구교수
< 저서 및 역서 >
· 사고교육의 이론과 실제(공저,1989)
· 배우며 생각하며(공저,1991)
· 동기이론:정보처리적 접근(공역,1993)
· 비고츠키와 교육(저,1999)
· 교수-학습의 이해(공역,1999)
· 학습부진아의 이해와 교육(공저,2001)
· 학습의 기술:대학에서의 공부 전략(역,2002)
· 현명한 엄마가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를 만든다(역,2004)
· 기타 다수의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