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어린이를 위한 교실환경구성Ⅰ

저자오종숙 지음

  • 발행일2002-08
  • ISBN89-7007-291-8
  • 정가14,000
  • 페이지수216쪽/4*6배판

도서 소개

♣ 이 책은 현장에서 교실환경구성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들을 지원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담임을 맡게 되면 맨 처음 주어지는 일 중의 하나가 교실환경구성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실환경은 이미 건축에 의해, 그리고 기본적으로 갖추어진 교실의 시설과 책 · 걸상 및 자료장 등에 의해 결정되어 주어진다. 여기에 영역마다의 특성을 드러내어 그 기능이 어린이들의 활동과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도록 숨결을 불어넣는 일이 교사에게 주어진 몫이라 할 수 있는데 이 책에서는 교사의 손을 거쳐 이루어져야 하는 환경구성에 중점을 두었다.
교실환경구성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가장 관심을 가진 것은 어떻게 하면 교사들의 그 많은 일을 덜어 줄 수 있을까 하는 것과 어떻게 하면 어린이들에게 편안하고 심미적인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까 하는 두 가지였다. 교사의 일을 덜기 위해서

첫째, 기존의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였다. 환경구성에 쓰여지는 아이디어나 밑그림 등은 대부분 기존의 자료를 이용하여 재구성하였다(동화삽화, 그림엽서, 컷, 그림, 디자인북 등).
둘째, 계절판을 제외하고는 오히려 계절을 타지 않는 자료를 선택해서 매 계절마다 바꾸는 번거로움을 없앴다(행사판, 간식판, 날짜판 등).
셋째, 환경구성에 사용되는 재료들은 견고성이 뛰어난 것으로 택하여 마감처리를 해서 한 번 제작으로 4~5년 정도 손색없이 쓸 수 있게 했다(나무판, 헌 레코드판, 아크릴, 수성페인트, 래커 등).
넷째, 바꾸어 게시해야만 하는 부분을 최소화하였고 지워서 다시 사용할 수 있게 고안 하였다.
다섯째, 한 가지의 아이디어를 여러 용도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이름표와 게시판, 영역표시판과 모빌, 문제해결판과 활동판 등).

그리고 어린이들에게 쾌적하고 안락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가장 마음쓴 것은 색상이다. 과밀한 교실에 지나치게 많은 게시물이 현란하게 붙어 있는 지금의 교실에서 어린이들이 안정감을 얻기란 참으로 어렵다. 교실환경에서 어린이들의 정서적인 안정감과 가장 밀접한 요인은 색이다. 아름답고 안정감있는 색을 얻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어서 색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던 교사들도 그 원리를 따라가면 성공적인 배색을 얻을 수 있으리라 본다. 교육환경에 사용하는 색은 안정감을 주기 위해 무엇보다도 차분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보색을 극소량 혼합하는 독특한 원리를 소개했다. 이 원리는 색을 다루는 데 있어 실제로 아주 효과적이다.

제1부 교실환경구성 이론편
제1장 교실환경구성
제2장 교실환경구성에 사용되는 매체

제2부 교실환경구성 실제편
제1장 원훈판
제2장 반표시
제3장 활동판
제4장 행사판
제5장 날짜와 요일판
제6장 일과 계획판
제7장 영역표시판
제8장 영역학습판
제9장 이야기 나누기
제10장 간식판

저자 소개

♣ 오 종 숙

< 약 력 >
서울교육대학 졸업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회화 전공)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유아교육 전공)
신구전문대학 유아교육과 겸임교수
현, 국립현대미술관 부설 어린이미술관 운영위원 / 백석예술학교 아동학과 교수

< 저 서 >
창의적인 미술지도(1983)
유아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제(1988)
어린이를 위한 모빌 100선 Ⅰ(1994)
어린이를 위한 모빌 100선 Ⅱ(1996) 외 논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