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미국과 한국 대학의 교양교육 비교

저자최미리 지음

  • 발행일2001-10
  • ISBN89-7007-039-7
  • 정가10,000
  • 페이지수210쪽/신국판

도서 소개

■ 교양교육은 전문교육과 대립되지 않으며 실용성과 상치되지 않는다. 교양교육이 추구하는 바는 전문교육을 살찌우며 장기적으로는 전문교육보다도 더욱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특성을 내재하고 있다. 지식과 정보가 급격히 증가하고 발전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대학에서 배운 전문 지식의 수명이 그리 길지 않다. 대학을 졸업한 후에도 급변하는 지식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스스로 탐구하고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자세는 바로 교양교육을 통하여 얻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교양교육은 교양 교과목뿐만 아니라 전공교육을 포함한 학부교육 전체를 이끌어 가는 상위의 철학적 원리로서 이해될 수 있다. 그렇다고 할 때 대학들은 교양교육에 대한 인습적 운영에서 탈피하여 교양교육의 본질과 성격을 새롭게 구명하고 교양교육과정을 개선 발전시키기 위한 연구를 심화하여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교양교육의 역사와 철학을 검토하고 최근의 경향을 파악하여 교양교육이 무엇인지 그 본질적 의미와 방향을 탐구하였으며, 미국 대학의 우수한 교양교육 운영 사례를 분석하고 한국 대학이 지닌 교양교육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1장 서 론
제2장 교양교육의 역사와 의미 분석
제3장 교양교육의 경향 분석
제4장 한 · 미 대학의 교양교육 비교 분석
제5장 결 론

표차례
<표1> 한 · 미 주요 대학의 교육과정 이수학점수와 배분비(1999년)
<표2> 한 · 미 주요 대학의 도구 및 교책 과목별 배문 학점수(1999년)
<표3> 한 · 미 주요 대학의 교양과정 학문영역별 이수체계(1999년)

저자 소개

■ 최 미 리

덕성여자대학교 졸업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사범대학원 석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
현재, 덕성여자대학교 교직과 교수 / 덕성여자대학교 고등교육연구소 소장
< 논 문 >
한국과 미국 대학의 전공교육과정 비교 연구
자유교육의 의미
한·미 주요 대학의 역사학·경제학·수학 전공교육 비교 연구 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