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더 좋은 삶 -삶을 강화하는 죽음 이야기-

저자조계화·이윤주·이현지 공저

  • 발행일2006-07
  • ISBN89-5964-101-4
  • 정가8,000
  • 페이지수216쪽/문고판

도서 소개

♣ 이 세상에 태어난 모든 인간은 죽음을 피해갈 수 없으며, 이러한 측면에서 삶과 죽음은 결코 별개의 것이 아닙니다, 즉 어떻게 사느냐 하는 것이 어떻게 죽는냐를 의미한다고 할 때, 진정한 삶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죽음에 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인간의 죽음에 대한 태도와 의미 부여는 시대와 문화적 배경, 개인의 가치관과 철학, 그리고 삶의 경험과 태도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비록 완전한 죽음은 누구나 한 번밖에 경험하지 않지만, 타인의 죽음과 집단의 죽음과 같은 것은 삶의 과정에서 다양한 채널을 통해 경험하게 됩니다. 현대사회의 특성이라 할 수 있는 의학 기술의 발달은 개인이 죽음을 경험하고 직면하는 방법에 있어서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집에서 가족, 친지, 이웃 등이 지켜보는 가운데 죽음을 맞이하는 것이 전형적 유형이었으나, 현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오랜 질병 끝에 자의 또는 타의에 의해 병원에서 죽음을 맞이합니다. 죽음과 관련된 이 같은 환경적 변화는 아동과 청소년이 죽음을 삶의 한 부분으로 자연스럽게 수용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죽음에 대한 불안과 공포를 가중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죽음에 관한 이슈를 충분히, 그리고 개방적으로 논할 수 없는 현실적 · 문화적 상황을 고려하면서, 우리는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죽음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였습니다. 그러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죽음 교육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재는 오랫동안 발견되지 않아 안타깝던 중 우리는 2004년도부터 2년에 걸쳐 한국학술진흥재단의 교육과정 개발 연구에 관한 프로젝트를 지원받아 연구를 수행해 왔습니다.

이 책의 전반적인 프레임은 어떻게 하면 아동과 청소년에게 죽음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쉽고 자연스럽게 소개할 수 있을 것인지에 중점을 두고 핵심적 내용만을 간추려서 구성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죽음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간략히 소개하면서, 각 장의 끝에는 ‘생각해 봅시다’와 ‘토론해 봅시다’를 제시함으로써, 독자가 각 장의 내용을 다시 검토하고,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더 볼거리’라는 소제목하에 각 장의 내용과 관련된 참고할 만한 서적과 영상매체를 소개함으로써,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책은 현대 교육이 당면한 여러 쟁점들의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과 방향 모색에 도움을 줄 것으로 봅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청소년을 위한 죽음 교육 교재로 발간되는 이 책은 현시대가 요구하는 시의 적절한 작업으로 교육적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청소년에게 죽음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고취시키기 위해 쓰인 이 책이 죽음 교육의 중요한 몫을 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제1장 죽음 보태 더 좋은 삶
제2장 여러 나라의 죽음 이야기
제3장 떠나가는 사람을 위해 무엇을 할까?
제4장 남겨진 사람의 홀로서기
제5장 이런 죽음, 저런 죽음
제6장 우리가 죽으면 어떤 세상이 올까?
제7장 매체에서 찾은 죽음 이야기
제8장 죽음이 도덕성과 무슨 관련이 있는가?
제9장 성공적인 삶과 아름다운 죽음

저자 소개

♣ 조 계 화

3, 6, 9장 집필
가톨릭대학교 간호학 박사(1999)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부교수, 성인간호학 전공

♣ 이 윤 주

1, 4, 7장 집필
서울대학교 교육학 박사(2001)
대구가톨릭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조교수, 상담 및 생활지도 전공

♣ 이 현 지

2, 5, 8장 집필
미국 University of Georgia, 사회사업전공, 철학박사(2002)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 조교수, 사회복지실천 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