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인간학적 교육학

저자한상진 옮김

  • 발행일2006-08
  • ISBN89-5964-126-X
  • 정가13,000
  • 페이지수262쪽/신국판

도서 소개

■ 볼르노는 독일어권의 교육학자로서 특별히 동아시아 지역에서 높은 가치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그의 몇몇 저서가 한국어로 번역이 되었다. 그의 전 출판물 중 여기에서 제시된 교육학적 인간학의 서술은 하나의 특수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그것은 볼르노가 70년대 초 일본 동경에 있는 타마가와 대학에서 강의했던 것을 회고한 것이다. 이 책 『인간학적 교육학』은 먼저 그 곳에서 출판되었고 그 후로 다시 독일어로 출판되었다.

나의 제자 한상진 씨는 볼르노의 교육학 및 한국에서의 수용사라는 논제하에 박사 논문을 쓰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역자는 이 저서를 독일어에서 모국어(한국어)로 번역하는 어려운 작업을 맡게 되었다. 이러한 작업은 볼르노 교육학의 이해를 돕는 데 아주 유용하리라고 생각한다.

저자 자신은 이 책에서 인간학적 교육학에 대한 그의 다양한 연구의 결실을 제차 체계적으로 종합하려고 시도하였다고 독일어판 서문에서 역설했다. 그 밖에 저자는 가정 및 시사적인 관계의 자기의 고유한 입장을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금세기 전반기의 독일 교육학 발전에 대해 간단한 역사적 고찰을 서언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역자는 저자 볼르노에게 이 번역을 위한 서문을 요청할 계획이었다.그러나 이 번역 완성 몇 주 전 위대한 교육학자 볼르노는 1991년 2월 8일 거의 88세로 타계하셨다. 그의 일평생 교육학의 인간학적 사상에 헌신함은 특히 그의 업적으로 남는다.

저자는 교육에 있어서 끊임없이 인간(Human)의 과제로 보았고 인간학적 사상은 그에게 있어 인간의 인간 형성을 위한 교육학적 노력들이 기술적인 과정으로 하락되지 않기 위한 하나의 보증서였다. 경험적인 현대 과학 시대에 처하여 있는 이러한 위험은 간과 되어서는 안되는 까닭에 볼르노의 인간학적 교육학은 미래의 한 유산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매우 진지한 자세로 번역 작업에 임했던 한상진 씨에게 매우 진심으로 감사드리지 않을 수 없다. 나는 이 번역서가 한국에서 호의 있는 환영을 , 그리고 교육학의 흥미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관심이 도기를 희망하는 바이다.

뒤셀도르프 대학교 교육학 교수 Prof. Dr. P. R. Merkert


【 차 례 】

01 역사적인 배경 : 20세기 초반 30년대의 독일 교육학
02 교육학에 있어서의 인간학적인 관찰방법
03 인간의 교육 가능성
04 교육학적 분위기
05 교육의 비연속적인 형태
06 위기와 새로운 시작
07 실존주의의 극복
08 공간의 인간학적인 논의
09 시간의 인간학적인 논의
10 언어의 인간학적인 논의
11 자주적인 판단으로 향한 교육
12 체계적인 결론

후기 : 볼르노의 학문적 배경

저자 소개

【 역 자 약 력 】

■ 한 상 진

총신대학교 종교교육과에서 문학사(B.A.),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교육학석사(M.Ed.),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석사학위(M.Div.Equiv)를 받고, 독일 부퍼탈대학교에서 기독교교육학을 이수하고, 독일 뒤셀도르프대학교 철학부 교육학과에서 철학박사(Ph.D.)학위를 받았고, 독일 뒤셀도르프 대학교 연구교수를 역임하였다.
현재 총신대학교 기독교교육과 학과장이다.

주요 논문으로 “ Die Pädagogische Anthropologie O. F. Bollnows und ihre Rezeptionsgeschichte in Korea,. Zenon Verlag ”(1994),“ 한국에서 볼르노 교육사상의 수용 ”(1996),“ 인간성 상실에 대한 기독교인의 과제 ”(1996),“ 현대 기독교육의 방향성 ”(1997),“ 기독교교육의 관점에서 본 교육학과 인간학의 관계성 고찰 ”(1997),“ 인간학과 교육학의 학문적 필요성 고찰-볼르노 사상을 중심으로 ”(1997),“ 볼르노의 교육사상에 대한 실존철학적 관계 ”(1998),“ 새 시대의 기독교 인간 교육 ”(2000),“ 볼르노의 교육철학 연구 ”(2002),“ 포스트모던의 역사와 신학과 교육 ”(2005),“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접근 ”(2006)등이 있다.

공저로는 “ 해석학과 정신과학의 교육학 ”(1996),“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VI ”(2002)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