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레지오 접근법과 우리 어린이

저자오문자 외 공저

  • 발행일2006-10
  • ISBN89-5964-138-3
  • 정가15,000
  • 페이지수312쪽/4*6배판

도서 소개

♣ 한 연구자와 네 유치원들이 모여 함께 교육 현장의 변화를 시도해 보면서 우리 어린이들을 깊이 있게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레지오 교육을 알게 되면서 얻은 가장 큰 교훈은 우리 스스로 ‘우리 어린이’ 를 찾아보아야 한다는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었다. 이 책의 내용은 우리가 어린이들을 어떻게 바라볼 것이며, 특히 ‘우리 어린이’ 들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야기시키는 이야기들로 이루어져 있다. 레지오의 교육 자문관인 Carla Rinaldi의 “풍요로운 어린이에게 풍요로운 교육자가 있다” 라는 말처럼, 교사들 또한 어린이들을 새롭게 바라보는 이 경험을 통해서 자신들의 잠재력을 신장시켜나갔다. 각 기관의 운영자나 자문을 담당했던 연구자 또한 예외가 아니었다. 이 책은 어린이, 교사, 운영자, 자문 연구자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변화해 온 이야기들이다.

이 책은 교육에 대한 우리의 고찰과 그로 인한 교육 현장의 변화 시도가 이제는 완결 되었음을 알리려는 것이 결코 아니다. 오히려 이제 막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깨닫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 무엇보다도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정신에 영감을 얻어서 우리 나름대로의 교육적 가치관을 수립하려 하고, 그에 따른 교육 실천의 변화를 시도한 결과, 우리 어린이들에 대해 새롭게 구성해 낸 시각과 이미지를 타 교육자들과 나누고자 함이다. 지난 4년간 연속되 노력을 돌이켜보는 자세로 2004년에 수행되었던 프로젝트들을 살펴보면서, 나름대로 우리 어린이들에게서 네 가지의 이미지를 찾아낼 수 있었다. 각 장의 내용에서는 기관들 각각의 고육 특성들이 드러나며, 동시에 그것을 통해 어린이 이미지들이 서서히 드러난다. 물론 앞으로 더 많은 우리 어린이의 이미지를 찾는 작업은 계속될 것이고, 더 다양한 우리 어린이의 잠재성을 발견해 내게 될 것이다.
단순히 그동안 성공적이라고 간주되는 프로젝트를 드러내려는 것이 아니다. 각 프로젝트의 과정을 통해서 우리가 발견하고 구성해 낸 어린이들의 이미지를 드러내는 것이 목적이므로, 프로젝트의 모든 측면과 일어난 모든 일을 상세하게 나열하기보다는 각 부별로 강조되는 주제들을 부각시키는 측면에 주안점을 두고 이야기를 적어나갔다.

본 책은 6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네 유치원 현장과 연구자가 함께 한 변화를 위한 맥락과 과정들에 대한 기술로서, 우리들이 레지오의 교육철학과 정신을 만나서 자신들을 드러낸 맥락이기도 하다. 어린이들의 변화는 기관의 구성원들의 변화하려는 노력과 그에 따른 문화적 변화와 함께 이해되어야 한다. 우선, 우리가 레지오 교육을 바라보고 이해하려고 하는 것이 과연 왜 의미 있는 것인지를 짚어보며, 협력공동체로서 협력의 방식과 그에 부여하는 의미의 변화와 아울러 각 기관들이 어떻게 자신들의 변화의 경로를 형성해 나가면서 정체성을 찾아나갔는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2부에서 5부는 각 부마다 어린이들의 이미지들을 한 가지씩 드러내어 주는 네 개의 장들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책을 구성한 경험을 돌이켜 보는 6부로 책이 마무리된다.


ㅣ 차 례 ㅣ

1부 : ‘레지오 접근법과 우리 어린이’ 만남의 맥락
1. 왜 ‘레지오’ 인가?
2. 한 연구자와 네 현장이 함께 배우며
3. 네 현장의 내적 변화

2부 : 능동적으로 세상을 이해해 나가는 어린이
4. 아기 : 탄생과 성장에 관한 끊임없는 호기심
5. 내 손을 떠나서도 굴러가는 자동차
6. 악어를 찾아서

3부 : 다양한 표현 방식을 통해 배워나가는 어린이
7. 소 리
8. 팔각정과 나선형계단
9. 우주 결혼식

4부 : 문화를 재고안하는 어린이
10. ~양, ~씨 이야기 : 동화캐릭터의 재고안
11. 막고 공격하고 싸움이 돼야 오목이지!
12. 젤리뽀 껍질들과 별

5부 : 협력을 통해 배워나가는 어린이
13. 미로에 빠진 어린이들
14. 상상 엘리베이터 여행
15. 네모 그릇 만드는 방법을 알리려면

6부 : 마치며
16. 앞으로 나가기 위해 뒤돌아보며

저자 소개

■ 오 문 자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불문학과, 학사
미국 Southern Connecticut State University, 유아교육 석사
미국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t Amherst, 유아교육 박사
현, KCCT 소장, 한국레지오교육협회(KAREA 소장)

■ 동은유치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 무지개마을 202 LG아파트 단지내
TEL: 031-717-0122
HOMEPAGE: www.dongeun-i.net

■ 문성유치원

서울 강서구 화곡5동 94-1
TEL: 02-2604-5543
HOMEPAGE: www.mschild.net

■ 시연유치원

서울 송파구 송파동 162-3
TEL: 02-422-4770
HOMEPAGE: www.siyon.com

■ 한미유치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일산동 631-1
TEL: 031-975-6567
HOMEPAGE: www.hanmi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