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한국의 역사와 문화

저자박천우·김희만 공저

  • 발행일2007-03
  • ISBN978-89-5964-183-3
  • 정가15,000
  • 페이지수384쪽/크라운판

도서 소개

♣ 인간은 역사와 문화를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을 것이다. 앞으로의 사태가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에 대한 판단은 현재까지 역사가 어떠했는가를 알지 못하고는 정확히 판단할 수 없다. 우리는 단순히 현재만을 응시하는 데 머물 것이 아니라, 그 현재가 생겨난 근거로서의 과거에 눈길을 돌리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또한 21세기를 문화의 세기라고 흔히 말하고 있다. 우리는 문화 속에서 살고 있고 문화를 생산하고 또 소비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그런 만큼 문화는 우리에게 매우 다양한 의미를 가진 존재이기도 하다.

최근 우리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것은 역사가 과거의 사실을 통하여 현재의 문제를 해명하고 미래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우리가 가지고 있는 문화는 한반도, 아니 더 나아가 세계를 둘러싼 주변 환경의 영향으로부터 우리의 고대사에서 현대사에 이르기가지 깊숙히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흔히 반만년의 역사와 문화라고들 하지만, 그것이 세계의 역사와 문화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어떠한지, 우리의 역사와 문화가 과연 우수한 것인지 등등에 대한 궁금증도 한 몫을 하고 있음에 틀림없다.

우리의 역사와 문화는 해방 이후 많은 연구성과를 거두었으며, 이로 인해 일제 식민사학자들이 주장해 온 사관의 극복은 물론 한국사의 주체와 내재적인 발전 과정들이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성과는 전문학자분만 아니라 이 땅의 모든 사람들이 함께 공유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그동안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하여 이루어 놓은 결과물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서술하였다. 그리하여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전체적으로 조망해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주체적, 체계적으로도 바라볼 수 있도록 혜안과 방향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복잡한 현대사회의 구조와 급변하는 국내외의 정세를 어떠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또 어떻게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할 지는 인접학문들과의 학제적(學際的)연구 등을 통하여 산출해 내야 할 것이다. 앞으로의 성과를 기대하면서 여기서는 현재 우리가 살아가면서 알아두어야 할 부분이나 흥미 있는 내용을 가급적 빠뜨리지 않고 서술하여 일반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제 1장 역사와 문화, 그리고 역사학
제 2장 원시사회와 고조선
제 3장 삼국의 역사와 문화
제 4장 삼국통일과 남북국시대
제 5장 장보고와 해상왕국
제 6장 신라말 · 고려초의 사회변동
제 7장 무인정변과 고려후기 사회
제 8장 사대부의 성장과 조선왕조의 성립
제 9장 양반과 선비, 그리고 진경산수화
제10장 조선후기의 사회변동과 실학사상
제11장 근대사회와 제국주의
제12장 세도정치와 민중의 성장, 그리고 대원군
제13장 갑신정변과 갑오농민전쟁
제14장 일제의 식민지정책과 3·1운동
제15장 친일파의 청산과 해결
제16장 해방전후의 역사와 4월혁명, 그리고 5·16 군사쿠데타
제17장 현대사의 전개와 방향

저자 소개

♣ 박 천 우

♣ 김 희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