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여성교육론

저자한상길·박선환·김용희 공저

  • ISBN978-89-5964-175-8
  • 정가16,000
  • 페이지수298쪽/4*6배변형판

도서 소개

■ 여성교육의 핵심적 의미는 여성만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형태의 교육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주된 교육대상은 모든 여성이며, 교육방법은 형식적 · 비형식적 교육 모두를 포함한다. 평생교육 개념 중 성인기 여성의 비전통적 계속교육활동이 이에 포함되며, 각급 정규학교에서의 학점인정 및 학위취득 과정인 원격대학, 독학사, 학점은행제, 시간제 등록과정 등에 등록하여 수강하고 있는 정규 교육기관에서의 학습활동도 광의의 여성교육이다. 이는 1999년 8월 31일 평생교육의 진흥을 국가의 의무로 규정하고자 제정 · 공표한 『평생교육법』제2조에서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과 같은 맥락에서 여성만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여성교육은 평생교육의 이념과 정의를 토대로, 국가 · 사회적 차원에서는 “모든 형식적 · 비형식적 · 무형식적 교육활동을 통해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여성들에게 제공하고, 여성들은 학습자 측면에서 기관이나 시설에서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 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이다. 그러면서 자신의 지적 능력 개발과 향상은 물론 학습의 결과를 사회 · 국가적 차원에서 인정받아 삶의 질적 개선과 인격의 향상을 도모해 나가는 총체적 교육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평생교육이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모든 학습활동을 지원하고 촉성하는 원리라고 볼 때, 그동안 자의든 타의든 소외되어 왔던 성인 여성 대상의 학습활동에 대해서도 이제는 관심을 가져야 할 때이다. 여성교육은 사회적, 심리적, 제도적, 문화적 측면에서 차별성을 인정하고, 비제도적 생활세계 공간에서 비형식적이며 무형식적 형태로 실천되어 왔던 것도 사실이다. 전통적 관점에서 뒤돌아보면 교육대상에서 여성은 도외시되어 왔던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여성만의 생활세계 안에서 교수-학습활동을 통하여 자신이 처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감은 물론 삶의 질적 개선과 내면적인 행동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 평생학습 차원의 다학문적 · 다학제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 책의 집필은 위와 같은 필요에 따라 남성의 입장에서 바라본 여성교육과 평생학습 관점에서 실천되고 있는 여성평생교육 실태 및 이론에 대해서는 평생교육을 전공한 한상길 교수가 담당하였다. 여성발달, 성역할과 성차별 및 여성의 일 관련 분야에 대해서는 교육심리학을 전공한 박선환 박사가, 그리고 여성에 대한 사회제도와 고용정책 등에 관한 분야는 문학을 전공한 김용희 박사가 집필하였다. 이 3명의 집필진은 평소 대학에서 평생교육 분야, 성인발달과 교육심리 및 상담, 여성학 및 여성교육, 전통문화와 사회제도 분야에 대한 연구와 강의를 담당해 왔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체득한 경험과 실제를 바탕으로 총12장으로 구성 · 발간한 책이 바로 이 『여성교육론』이다.

위의 공동 필자는 이 책이 ①여성교육과 평생교육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여성학습자와 미래의 잠재적 학습대상자, ②현재 여성교육 및 평생교육을 위한 기관이나 시설 혹은 단체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교육자나 행정직원, ③대학에서 평생교육 전공자 및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 교과목 이수를 위한 학생에게 교재 등으로 활용되어, 여성교육과 평생교육을 지도하고 이해시켜 나가는 데 기여했으면 하는 것이 작은 소망이기도 하다.

대표 저자 한 상 길


01장 평생교육과 여성
02장 여성교육의 역사적 변천
03장 생애 발달과 여성교육
04장 여성평생학습의 요청
05장 여성 평생학습시설의 제 유형
06장 여성과 사회제도
07장 여성의 사회적 위치
08장 제도교육 내에서의 성차별
09장 가정에서의 성역할 사회화
10장 여성과 일
11장 남녀고용평등법과 고용정책
12장 모든 이를 위한 평생교육의 실천

저자 소개

■ 한 상 길(韓相吉)

미국 피츠버그 대학교(Univ. of Pittsburgh)대학원에서 교육학석사를, 세종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박사를 취득하였다.
현재는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특수교육과에 교수로 재직중이며, 교육인적자원부 인적자원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주요 관심 분야는 평생교육이론, 평생교육시설 및 기관 운영, 원격교육 등이다.
주요저서: 『성인평생교육』(2001), 『원격교육론』(2004)외
주요논문: 『주5일 수업제 도입에 따른 평생교육환경 변화와 정책과제』, 『성인교육기관으로서의 독일 국민대학 발전에 관한 역사적 고찰』외
주요경력: 한국성인교육학회장, 우석대학교 학생처장, 단국대학교 대외협력 실장 등을 역임
E-mail: potentia@dankook.ac.kr

■ 박 선 환(朴仙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심리학과 졸업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석사, 교육학박사(교육심리 전공)
현재 단국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강사
주요저서: 『교육심리학』(공저,2007), 『인간관계론』(공저, 2000), 『정신건강론』(공저, 2001)외
주요논문: 『대학생의 비판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영유아 발달검사 개발 및 발달수준 분석 연구』,『성교육 지도 지침 및 자료개발 연구』, 『중 · 고등학교 상담활동 개선 방안 및 학교상담 사례 분석 연구』외
E-mail: shpark02@hanmail.net

■ 김 용 희(金容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학석사를 취득하고 경원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단국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경원대인문과학연구소 연구원, 원고아대학교 인문대학 특수신분교수를 역임하였다.
주요 논문: 『여성명창고』(1977), 『황진이와 이매창의 시에 대한 소고』(2001), 『선덕여왕 즉위조건과 설화에 대한 연구』(2003)등 주로 여성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다.
E-mail: kyhee797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