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청소년복지 사례분석론

저자김성이·신효진 공저

  • 발행일2007-01
  • ISBN978-89-5964-165-9
  • 정가12,000
  • 페이지수252쪽/4*6배변형판

도서 소개

♣ 청소년복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청소년의 숫자가 줄어듦으로서 청소년에 대한 상대적 가치는 높아져 그들의 인권보장과 질 높은 서비스가 필요해지고 있다. 그래서 저자는 조학래, 노충래 교수와 함께 청소년 인권과 자활력(empowerment)을 강조하는 『청소년복지학』을 출간하였었다.

그러나 교실에서 교재를 가지고 가르치는 과정에서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을 원하는 학생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하는 아쉬움을 갖게 되었다.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배운 내용을 생각해 보는 시간이나 과정이 있어야 했는데 이러한 사고의 과정이 부족했었다. 이러한 아쉬움을 해결하는 방안이 사례분석중심의 교재개발이라는 소견에서 임상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신효진 박사와 함께 이번에 『청소년복지 사례분석론』이라는 책을 구상하고 발간하게 되었다.

청소년복지를 신효진 박사와 함께 강의하면서 느꼈던 중요한 요점을 중심으로 사례를 정리하였다. 기본골격은 조학래, 노충래 교수와 함께 쓴 『청소년복지학』으로 하고 이때 각 장에서 가르쳤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사례를 하나씩 제시하였다.

이러한 사례들은 최대한 짧게 구성하였다. 지금까지 많은 사례연구보고서들은 일반 보고서형 사례중심이었기 때문에 교실에서 충분히 논의하기에 너무도 많은 내용을 담고 있었다. 그래서 사례내용을 짧게 함으로써 많은 학생들이 활발하게 토론에 참여하고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심도 있게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하였다.

이 책은 이론과 함께 이에 따른 사례분석을 함께 다루고 있어 다른 분야에서도 이론이해를 돕는 데 이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사례를 논의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압축적으로 각 사례의 앞에 제시함으로서 기본적 지식형성과 토론방향을 잡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또 하나 이책의 장점은 각 사례에 대한 질문에 대하여 답을 제시한 것이다. 이 답들은 정답이라고 보기보다는 이러한 방향으로 논의되었으면 하는 저자들의 의견으로 보아 주었으면 한다. 이 책을 활용하는 선생님들이나 학생들의 의견을 보내 주시면 앞으로 수정, 보완하여 더욱 발전된 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청소년복지 사례분석론』은 청소년학을 연구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즉, 청소년복지학을 공부하는 예비사회복지사, 청소년지도를 위하여 수련현장에서 활동하시는 청소년지도사, 그리고 청소년 심리상담에 헌신하는 청소년 상담원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아울러 이러한 사례분석은 대학원에서 보다 높은 교육을 받으려고 하는 사람들이 상담사례분석을 통해 대학원 입시를 준비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또한 이 『청소년복지 사례분석론』은 청소년을 주제로 하여 분석하고 있지만 일반 다른 분야의 사례분석 시에도 활용될 수 있다. 왜냐하면 사례분석은 기본적 틀에서 모두 같기 때문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 목적으로 이번에 실용적인 사례분석론을 발간하게 되었다.


제1장 청소년의 개념정의와 사례분석
제2장 포괄적인 청소년복지와 사례분석
제3장 사회사업접근법의 기본이론과 사례분석
제4장 청소년복지의 개입전략과 사례분석
제5장 임파워먼트 개입전략과 사례분석
제6장 청소년의 일반적 문제와 임파워먼트
제7장 청소년 관련법과 사례분석
제8장 청소년정책과 제도
제9장 청소년복지를 위한 과제

저자 소개

♣ 김성이 (金聖二, Kim Soung-yee)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청소년복지, 알코올 및 약물남용, 자원봉사론 등을 강의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및 동 대학원 사회사업학과에서 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유타주립대학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또한 한국사회복지사협회회장으로 재직 중이며, 국무총리실 산하 청소년보호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왕성한 교육 및 사회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청소년복지학』(2004), 『사회복지의 발달과 사상』(2002),『한국사회복지의 선택』(1995)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한국사회복지교육의 과제”(2005), “소외된 청소년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정책방향”(1999), “Korean Report : Notification System of Sex Offenders and Youth Protection Policy”(2001) 외 다수가 있다.


♣ 신효진 (辛孝眞, Shin Hyo-jin)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연구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미국 Columbia University School of Social Work, Yeshiva University School of Social Work, New School University 등에서 아동 및 청소년사회복지, 임상사회복지실천 및 평가론 등을 다년간 강의하였다.

이화여자대학교 사회사업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에서 뉴욕시립병원, 퀸즈 차일드 가이던스센터 뉴욕 플러싱 병원 및 공립 초 · 중 · 고등학교에서 10여 년 동안 임상사회사업가로 활동하였다. “중 · 고등학생들의 부모의 교육참여 및 개입이 자녀들의 학교적응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2004)등의 논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