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다문화 사회복지론 *견본증정불가

저자김범수 외 공저 / 평택대학교 다문화가족센터 편

  • 발행일2007-05
  • ISBN978-89-5964-241-0
  • 정가14,000
  • 페이지수292쪽/크라운판

도서 소개

■ 우리 사회는 지금 급격하게 다문화사회로 변화하여 나가고 있습니다. 2007년도 5월 현재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외국인노동자, 결혼이민자, 북한이탈주민, 화교 등)은 전 인구의 2%대인 100만 명 시대가 되었습니다. 1980년대와 1999년대 초부터 부족한 인력을 보충하기 위하여 시작된 산업연수생들 제도 그리고 199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결혼이주민들은 이제 우리나라에 잠시 머무는 자들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산업현장에서 생산성 향상을 위하고, 그리고 농촌과 도시의 근로현장 남성들의 결혼상대자로 거주하는 한 민족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단일민족 사회에서 오랫동안 살아온 우리들은 외국인과 함께 거주하면서 살아가야 하는 공생의 방법을 학습하지 못하면서 자라왔다는 점입니다. 국제화 세계화 글로벌화라는 구호도 결국은 외부지향적인 활동으로만 치우쳐 왔으며, 우리나라 내부에 거주하고 있는 이들을 위한 국제화는 별로 생각해 오지 못하였다고 봅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평택대학교는 2006년부터 교육인적자원부 수도권 특성화 대학으로 선정되어 ‘다문화가족복지 전문인력 양성’에 주력하고 있고, 다문화가족센터를 설립·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다문화가족센터에서는 다문화사회복지의 개론서인 『다문화사회복지론』을 편저로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다문화 관련 이론서가 전무한 시점에서 (다문화가족 100만 명이 넘는 2007년에) 『다문화사회복지론』을 출판하게 된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외국의 경우 사회복지 교과목에 다문화 이슈를 다루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는 현실에서 한국 사회복지교육에서도 새로운 영역으로 다문화사회복지를 다루어야 할 것이다.

전통적인 방법으로 사회복지 분야는 크게 아동복지, 장애인복지, 노인복지 영역으로 분류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시대가 변화하면서 가족복지, 교정복지, 산업복지, 엿어복지, 정신보건사회복지, 청소년복지, 한굑사회복지 등으로 세분화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이제 우리 사회는 사회복지의 새로운 대상인 다문화사회복지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될 시점에 와 있습니다. 시기적으로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이번에 평택대학교 다문화가족센터에서는 우리나라 최초로 『다문화사회복지론』을 편저로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 교재는 총 3부 12장으로 구성되었고, 구성내용 및 집필진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1부는 다문화사회복지의 기초로, 제1장~제2장(김범수), 제3장~제4장(서은주), 제5장(손병돈)
제2부는 각국의 다문화복지제도와 접근 방법으로, 제6장(서은주), 제7장(정재훈), 제8장(김범수), 제9장(조석연)
제3부는 다문화사회복지실천으로, 제10장(최현미), 제11장(신승연), 제12장(최승혁)으로 구성하여 원고를 집필하였습니다.

본 교재를 작성하면서 한 가지 느낀 점은 좀 늦기는 하였지만 다문화사회복지론 교재는 시기적으로 매우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전체인구에 약 2%대에 해당하는 다문화가족들은 지금 산업현장에서, 농촌과 도시 가정의 며느리와 남편으로, 다양한 모습으로 차별을 받으며, 한 단계 한 단계 적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본 교재는 다문화사회복지에 대한 개론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구성되어 발간된 교재이고, 여러 명이 작성하였기 때문에 다소 구성이나 내용적인 면에서 중복된 점도 있습니다. 이 점 널리 양해를 부탁드리며, 교재에 관해 많은 조언을 주시면 계속해서 수정해 나가겠습니다. 이번에 다문화개론서 시리즈를 발간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양서원에 감사드립니다.

2007년 5월 저자


제 1부 다문화사회복지의 기초
제 1장 다문화사회의 도입과정 및 전망
제 2장 다문화사회·다문화가족의 개념 및 정의
제 3장 다문화사회를 위한 다문화주의
제 4장 다문화사회의 출범과 한국사회
제 5장 다문화사회와 인권

제 2부 각국의 다문화복지제도와 접근 방법
제 6장 미국 다문화사회의 제도와 접근 방법
제 7장 독일 다문화사회의 제도와 접근 방법
제 8장 일본 다문화사회의 제도와 접근 방법
제 9장 한국 다문화사회의 제도와 접근 방법

제 3부 다문화사회복지실천
제10장 문화적 역량과 사회복지실천
제11장 인종·민족 정체성 발달
제12장 다문화사회의 위기개입

저자 소개

【 대표집필 】

■ 김 범 수

동지사대학 대학원 사회복지학 전공(석·박사)
현, 평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행정자치부 자원봉사실무위원회 실무위원,
한국사회복지사협회 국가시험 및 자격제도위원회 위원장,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부회장

【 공저 참여자(집필자순) 】

■ 서 은 주

University of Pennsylvania, School of Social Policy and Practice 대학원 사회복지학 전공(석사)
현, 평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외래교수, 미국 National Association of Social Workers 회원

■ 손 병 돈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전공(석·박사)
현, 평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한국사회복지학회 이사,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운영이사

■ 정 재 훈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전공(석사)
트리어 대학교(Universität Trier)대학원 사회정책학 전공(박사)
현,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서울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원장, 한국사회정책학회 총무위원장

■ 조 석 연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전공(석사)
건국대학교 대학원 법학 전공(석사), 한양대학교 대학원 법학 전공(박사)
현, 평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명예교수, 한국비교노동법학회 고문

■ 최 현 미

West Virginia University, M.S.W.
이화여자대힉교 대학원 사회사업학 전공(박사)
현, 평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수원지방법원 상담위원, 평택지원 조정위원
평택시 정신보건센터 자문위원,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한국아동복지학회 이사

■ 신 승 연

St. Louis University 대학원 사회복지학 전공(석사) , Columbia University 대학원 사회복지학 전공(박사)
현, 평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감사, 이사대한케어복지학회 편집위원장

■ 최 승 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전공(석·박사)
현, 평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학교사회복지학회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