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지역사회복지강론

저자김치영·윤경애 공저

  • 발행일2003-05
  • ISBN89-7007-420-1
  • 정가16,000
  • 페이지수430쪽/크라운판

도서 소개

■ 21세기는 지역사회복지 시대라고 한다.

도시화 · 산업화 그리고 정보화 사회가 진행되어 가면서, 지역주민들의 일상생활을 유지시켜 준 전통적인 공동체사회는 점차 사라지고, 경쟁사회인 이익사회가 나타남에 따라 지역주민들이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되거나, 지역사회에서 생존이 불가능한 지역주민들이 점차 늘고 있는 실정이다.

왜냐하면 사회의 급격한 변화는 지역하회 내 주민들의 모든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지역주민들은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야만 하는데도 불구하고, 그렇지 못하는 지역주민들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여서 사회복지적 측면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본격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사라져 가고 있는 공동체 사회의 기능을 회복시켜 지역사회에서 생존이 불가능한 사람들이 존재하지 않도록 사회 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는 하나의 사회복지 방법론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 지역사회복지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지역주민의 생활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방법으로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고 있다.

지역사회복지는 주민생활의 장이며 연대의 장인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사회복지의 이론과 방법, 그리고 실천이다. 그래서 주민주체와 주민참가를 원점으로 하는 풀뿌리 복지활동의 실천현장으로서 지역사회가 갖는 의의와 역할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지역사회복지가 추구하는 지역적 공동체사회의 활성화를 꾀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제도의 확립과 더불어 지방자치행정에 있어 주민주권의 확립과 아울러 지방자치행정을 주민 중심으로 운영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

지난 30년간의 선성장 후분해 위주의 정책 추구에 따라 지역주민들에 대한 생활 전반에 관한 복지적인 측면을 도외시한 것은 사실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는 주로 거택보호자를 대상으로 하는 공적부조와 시설 중심의 정책이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 하겠다. 그래서 지역사회복지는 거택보호자를 포함한 저소득층뿐만 아니라 모든 지역주민을 위한 서비스 제공이라는 측면에서는 서비스의 다양화를 의미하며, 이는 사회복지 현장의 변화를 예측케 하는 하나의 현상이라 하겠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는 1980년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지역사회 중심의 사회복지, 즉 지역사회복지로 전환되었고, 그 결과 1980년 말부터 전국적으로 많은 지역복지관이 건립되어 지역사회복지를 실천해 왔다. 특히 1990년대 후반부터는 장애인, 노인 등 특정 대상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복지관들이 설립되면서 특정 집단의 개별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지역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기 시작하여 확대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아직가지도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이해가 학문적으로 정립되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이는 학자에 따라 지역사회복지의 내용과 접근방법이 다름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래서 본 서에서는 저자들이 교육현장 및 실천현장에서 지역사회복지를 실천하고 가르치면서 느낀 경험들을 모아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내용을 서술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러나 많은 실천 경험과 연구 자료를 총집결하여 나름대로 사회복지 학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노력하였으나 한정된 지식과 시간적 제약으로 인하여 미진한 부분도 있으리라 사료된다. 이는 향후 독자들의 뜨거운 질책을 받아들여 수정 보완해 나갈 것을 기약한다.

2003년 3월 봄이 되면 눈이 시리도록 푸른 잔디운동장이 보이는 연구실에서 저자 일동


제1장 지역사회복지의 등장배경
제2장 지역사회복지의 의의와 전개방법
제3장 재가복지와 지역사회복지
제4장 영국 · 일본의 지역사회복지 동향
제5장 지역사회 조사
제6장 지역사회교육과 평생교육제도
제7장 지역사회 홍보
제8장 지역사회복지의 실제

저자 소개

■ 김 치 영

■ 윤 경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