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저자양옥경-이기연-최소연-현진희 공저

  • 발행일2010-03-30
  • ISBN978-89-5964-595-4
  • 정가18,000
  • 페이지수392
  • 사이즈4*6배변형(190*235)
  • 제본양장(유광)

도서 소개

1판 1쇄 발행   2010-03-30

1판 2쇄 빌행   2011-07-30

1판 3쇄 발행  2013-02-10

1판 4쇄 발행  2014-08-20

 

머리말

사회복지분야에서 슈퍼비전은 아직 자리매김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대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업에서 대학이나 대학원 과정에서의 이론이나 기술만으로는 다양한 상황에 놓인 클라이언트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슈퍼비전은 아직까지 생소하거나 잘못 이해되고 있다. 슈퍼비전은 대인서비스를 하는 모든 전문직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전문직 내에 제도적으로 갖춰져 있어 신임 사회복지사가 경력 사회복지사로부터 현장의 특성이 반영된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슈퍼비전(또는 지도감독)이 아직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수년 동안 슈퍼비전을 대학에서 강의하고 또한 실무현장에서 직접 슈퍼비전을 제공해 오던 저자들이 모여 이 책을 정리하게 되었다. 이는 양옥경 교수가 2002년 평소 존경하던 김융일 교수님과 함께 한국 최초의 슈퍼비전 저서로 알려진 책을 이미 출간한 것에 기초하기도 한 것이다. 그로부터 7년이 지나 슈퍼비전론을 아껴 주던 독자들이나 이 책을 계속 인쇄해 오던 출판사 모두 개정작업을 요청해 왔지만, 김융일 교수님은 이미 고인이 되시어 개정작업을 함께 하실 수 없는 상황이라 양옥경 교수의 제자들이 간곡히 제안하여 새로운 저술작업이 시작되었다. 1년 동안의 준비기간이 있었으며, 탈고까지 짧지 않은 시간이었으나 결코 긴 시간도 아니었다. 탈고를 하고 인쇄를 하려 하니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이 보인다. 출간과 함께 벌써 개정판을 생각하게 하는 이유이다.
슈퍼비전은 “사회복지의 질적 함양을 목적으로 사전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회복지사로서 중간관리자의 위치에 있는 슈퍼바이저와 일선 실무자인 슈퍼바이지 간의 위계적이면서도 민주적이고, 참여적이며, 협력적이고 개방적이며 긍정적인 슈퍼비전 관계 속에서 라포르, 신뢰, 배려의 3대 요소를 기본으로 하여, 소속 기관의 정책과 절차에 따라 행정적ㆍ교육적ㆍ지지적 기능과 기능별 고유역할, 과제,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슈퍼바이저가 슈퍼바이지의 업무수행을 지시, 조정, 향상, 평가하는 의무적 상호작용과정으로, 개별화, 구조화, 정규화, 사례중심화 등의 원칙을 갖는 전문적 학습서비스”(본문에서)라고 한다. 슈퍼비전의 정의가 이렇게 다소 장황하게 정리되는 것은 그만큼 아직까지 슈퍼비전의 개념이 객관적으로 표준화되어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대학원에서 슈퍼비전 수업을 하면 학생들이 항상 하는 질문이 있다. “슈퍼바이저는 신입니까? 아니면 신처럼 되어야 가능한 것입니까?” 아니다. 슈퍼비전은 사회복지현장의 실무자들이 모두 정확히 배우고 훈련을 쌓는다면 누구나 훌륭한 슈퍼바이저가 될 수 있는 것이지 절대 그 이상이 요구되는 활동이 아니다. 이에 이미 김융일 교수님은 사회복지사협회가 슈퍼바이저 보수교육을 통해 수료증 또는 자격증을 수여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김융일·양옥경, 2002:5).
이 책의 네 명의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 실무자와 대학원생들이 슈퍼비전에 대해 그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철학을 통달한 다음, 기술과 기법을 습득하여 후배 사회복지사에게 제대로 된 슈퍼비전을 학습하는 훌륭한 선배 사회복지사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이 책을 집필하였다.
이 책은 모두 4부 1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ㅣ 차 례 ㅣ

제I부:총론
제1장 사회복지 슈퍼비전에 대한 이해
제2장 슈퍼비전의 원칙과 구성요소
제3장 슈퍼비전의 기능과 슈퍼바이저의 역할

제2부. 슈퍼비전 모델과 과정
제4장 슈퍼비전 관계
제5장 슈퍼비전 모델
제6장. 슈퍼비전 유형
제7장 슈퍼비전 과정
제8장. 슈퍼비전 기법
제9장 슈퍼비전 평가

제3부 슈퍼비전 체계구축
제10장 슈퍼비전과 학습조직
제11장. 슈퍼비전 설계
제12장 기관의 슈퍼비전 정책개발과 향후과제

제4부:대상 특성에 따른 슈퍼비전
제13장 생애주기에 따른 슈퍼비전
제14장 문화적 다양성에 따른 슈퍼비전
제15장 특수욕구에 따른 슈퍼비전
제16장 시설유형에 따른 슈퍼비전

부록:슈퍼비전에서 활용되는 양식

저자 소개

■ 양 옥 경

현재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사회복지전문대학원 교수로 있으며, 동 대학에서 사회복지전문대학원 원장을 역임하였다.
이화여자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위스콘신대학에서 사회사업학 석사학위와 사회복지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 이 기 연

현재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사회복지전문대학원 강사로 있으며, 서울시와 경기도의 정신보건사업지원단의 연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사회사업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사회사업학과에서 석사학위와 사회복지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 최 소 연

현재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전임강사로 있으며, 대학재직 전 이화여대종합사회복지관과 이화여대성산종합사회복지관에서 사회복지사와 어린이집원장을, 반포종합사회복지관에서 관장을 역임하였다.
강남대학교 사회사업학과를 졸업하고, 이화여자대학교 사회사업학과에서 석사학위와 사회복지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 현 진 희

현재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조교수로 있으며, 대구대학교에 재직 전 서울적십자병원에서 의료정신보건사회복지사와 미8군병원에서 이중문화사회복지사로 근무하였다.
이화여자대학교 사회사업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사회사업학과에서 석사학위와 사회복지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