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한 권으로 교육학 끝내기

저자최병옥-최호성-주동범 공저

  • 발행일2010-06-30
  • ISBN978-89-5964-614-2
  • 정가30,000
  • 페이지수448
  • 사이즈국배판

도서 소개

하나. 교육과정평가원이 제시한 「교육학 범위」에 따른 구성
교육과정평가원은 2009학년도부터 교육학 시험을 5지 선다형 체제로 전환하면서, 중등 임용시험 󰡔교육학 평가영역 및 평가 내용요소 상세화 기준󰡕을 제시하였다. 이 책은 교육과정평가원이 제시한 기준에 따라 교육학 과목을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으로 구분하고, 각 과목의 평가영역과 내용요소에 따라 핵심내용을 선정하여 구성하였다.
둘. 교육학 과목별 ‘지식의 구조(structure of knowledge)’에 따른 구성
이 책은 교육학 과목별 지식의 구조를 반영하여 구성하였다. 중등 임용고사에서 매년 출제되는 내용의 85 ~ 90%는 기출문제에서 반복 출제되고 있다. 교육학 문제가 반복 출제되는 이유는 각 과목에서 다루는 핵심적인 아이디어나 개념, 원리가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책은 과목별 지식의 구조에 근거하여 출제빈도에 따라 내용의 비중을 달리하여 구성함으로써, 중요한 내용에 수험생들의 공부가 집중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내용 구성의 전략을 통해 효율성 높은 교육학 공부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셋. 핵심내용이 기출문제에 반영되는 과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구성
어떤 내용이 임용고사에 출제되는가를 아는 것만으로는 교육학을 마스터하기 어렵다. 중요한 것은 그 내용이 어떻게 심화되어 출제되는가를 아는 것이다. 이 책은 과목별 핵심내용과 그것이 반영된 기출문제를 연도별로 제시함으로써, 핵심내용이 기출문제에 반영되는 과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핵심내용이 ‘단순지식 또는 이해’ → ‘복합지식 또는 이해’ → ‘현실 상황에 적용한 이해’의 형태로 출제되는 과정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함으로써, 자신감을 가지고 교육학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넷. 임용고사 정복 ≠ 기계적 암기
이 책을 만든 이유는 수험생들에게 교육학 공부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다. 저자들이 교직과목을 강의해오면서 느끼는 아쉬움은 수많은 학생들이 교육학 ‘지식의 구조’도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방대한 분량의 임용수험서로 공부를 시작한다는 점이다. 그러한 수험서로 공부를 시작할 때 학생들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은 책에다 맹목적으로 밑줄을 긋는 것이다. 그렇게 시작하는 공부는 예비 교사로서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는 데 장애가 된다.
교육학은 과목별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개념이 있고, 그것을 토대로 하여 심화된 원리나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사례가 추출된다. 최근에 현장 적용 사례 중심으로 교육학 문제가 출제된다고 해서 개념에 대한 명확한 이해 없이 사례 위주의 공부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하나의 개념으로 구성할 수 있는 사례는 수도 없이 많기 때문에, 개념이나 원리를 명확하게 이해한 후 한두 가지의 사례를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한 순서이다.
따라서 저자들은 과목별 지식의 구조를 기출문제와 함께 제시함으로써, 수험생들이 엄청난 정보의 숲에서 가장 믿을 만한 ‘지도(map)’를 가지고 교육학 공부의 여정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오랫동안 지도해 본 경험으로 볼 때 학생들은 능력이 없어서라기보다 너무 서두르기 때문에 임용고사에서 실패한다. 수험생들이 너무 조급한 마음으로 이 책을 읽어가지 않길 바란다.
수험생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한다.

2010년 6월 편저자 일동


ㅣ 차 례 ㅣ

Ⅰ. 교육사 및 교육철학 11
한국교육사 13 / 서양교육사 52 / 교육철학 74

Ⅱ. 교육사회학(평생교육) 89

Ⅲ. 교육심리학 129
교육심리학 131 / 상담심리학 195 / 생활지도 216

Ⅳ.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223
교육과정 225 / 교육평가 266 / 교육연구 290 / 교육통계 305

Ⅴ.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319
교육방법 321 / 교육공학 366

Ⅵ.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385


저자 소개

■ 최 병 옥

경남대학교 교수
「임용고사에 꼭 출제되는 200人의 교육사상가」 저자

■ 최 호 성

경남대학교 교수
「교육과정 및 평가 -이해와 응용-」 저자

■ 주 동 범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교육사회학」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