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오르프 악기 활용법 기악합주곡집

저자이미혜

  • 발행일2011-02-15
  • ISBN978-89-5964-753-8
  • 정가20,000
  • 페이지수260
  • 사이즈4*6배판

도서 소개

어린이들의 생활은 거의 놀이로 이루어진다. 어린이가 뛰어다니며 놀고 있는 모습에는 말이 있고, 움직임이 있으며, 리듬이 있다. 어린이의 내면에는 이미 음악이 존재하며(김혜경, 1993), 스스로 소리를 만드는 본능(Bayless & Ramsey, 1991)을 가지고 태어난다. 그래서 그들은 무엇인가 흥얼거리며 소리를 내며 항상 즐겁다. 오르프 교육은 이러한 어린이 속에서부터의 유희 본능을 끄집어내어 ‘음악화’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교육을 받은 어린이는 복잡한 악보를 읽지 못하는 단점이 있으나 비록 간단하게나마 일상생활에서 느낀 감정을 편지를 쓰듯이 표현할 수 있다. 단 한 소절이라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오르프 교유방법은 어린이의 샘솟는 아이디어를 즉흥적으로 발전시키는 창조성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결코 흐름이 정지하지 않는, 어린이를 위한 최상의 방법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하홍표, 1998).

20세기 독일의 작곡가이며 음악교육가인 칼 오르프는 전통적 주입식 교육을 거부하고, 어린이 스스로 음악을 만들어 가며 즐길 수 있도록 음악교육의 방법을 확립하였다. 그의 교수법은 오르프 슐베르크에 의하여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는데, 슐베르크는 간단하고 쉬운 음악의 원리를 ‘반복 학습’함으로써 마치 어린이들이 놀이를 하듯이 음악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오르프는 음악의 근원이 말의 전달 체계와 유사하며(Greenberg, 1979), 음악은 하나의 감정표현을 할 수 있는 예술교육의 형태로 동작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그의 작품이나 음악교육은 말과 동작, 음악이 하나로 통합되는 ‘기본 음악이’ 바탕이 된다.

슐베르크에서 나타나는 기본 음악은 말과 동작이 리듬으로 통일성을 가지고 나타나며, 오스티나토를 중심으로 바로크시대의 작곡방식을 이용한 ‘음악 만들기’가 전개된다. 오스티나토는 말과 동작으로 또 신체 리듬치기와 악기 연주로 연결되므로 결과를 보면 악기연주를 위한 교육으로 생각될 수 있다. 그러나 오르프 활동에서 악기 연주는 어린이의 역할이 전통적 방식의 듣는 감상자 역할에서 적극적 참가자로 역할이 바뀌어지며, 어린이가 음악활동에 쉽게 참여하기 위한 수단으로 결코 목적은 아니다. 그러므로 오르프 교육에서는 악기를 많이 사용하는 것이 특징일 뿐 악기교육에 중점을 두는 교육이 아니다.

오늘날 오르프 악기는 종류가 많아졌다. 그러므로 어떤 것이 오르프 악기라고 지칭하기보다 오르프 수업에 사용하는 악기를 오르프 악기라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반대로 오르프 악기가 갖추어지지 않아도 일반악기로 대체할 수 있다. 일반악기 사용 시 오르프 악기처럼 무음정 타악기가 만들어진 재질에 따라 쇳소리, 나무소리, 가죽소리, 저음이나 흔드는 악기로 구분하여 사용하고, 유음정 타악기도 일반 건악기인 멜로디언, 실로폰으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다. 오르프 적용에 의한 합주는 연주기술이 미숙한 쉽게 음악활동에 참여하며 심미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음악은 소리를 통하여 다른 영역의 발달로 연결(Greenberg, 1979)되므로, 소리를 함부로 다루거나 무리한 악기 교육은 오히려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또 예전의 전통적 방식으로 진행되는 합주에서 오르프 악기를 사용할 경우 오히려 많은 종류의 오르프 악기로 인하여 교수자나 학습자인 어린이 모두에게 혼란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본 서는 오르프 악기의 바른 활용을 위하여 교사에게 도움을 주고자 오르프 학습의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활동과 오르프 방식으로 편곡된 합주곡을 모아서 정리하였다. 그동안 현장 경험으로 악기 사용에 대하여 교사가 힘들어하였던 점을 정리하여 필요한 지식을 중심으로 자료를 만들었으며, 합주곡들은 본 대학 학생들의 실습을 통해 완성된 결과를 저자가 정리하여 편곡하였다.

본 서는 이론편과 실제 그리고 부록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제1부 이론편에서는 작곡가, 교육가로서 오르프의 이해, 오르프 교육의 원리에 대한 이해와 지도방법, 그리고 오르프 악기 사용법 특히 오스티나토를 중심으로 론도와 캐논의 사용, 응용의 원리에 관하여 기술하였고, 제2부 실제에서는 오르프 방식을 적용한 합주곡을 기초‧중급‧고급 편으로 엮었으며, 부록에는 오르프 악기 도입에 필요한 플래시 카드자료와 기타 일반 타악기의 종류와 사용법을 제시하였다.

본 오르프 악기 활용법은 오르프의 슐베르크에서의 이상처럼 합주활동은 결과보다 합주를 하는 과정에서 어린이가 서로 협동하고, 활동에 참가하는 역할에서 다양한 방법을 유도하는 창의성 있는 자료가 되기를 염원한다.

2011. 2. 저자씀.


l 차 례 l

제1부 칼 오르프 음악교육의 이해
I. 칼 오르프의 이해
1.칼 오르프 / 2.오르프 슐베르크 / 3.오르프 교육철학 / 4.슐베르크 학습에 대한 이해(언어와 음악과의 관계)

II. 오르프 음악교육의 이해
1.오르프의 학습과정 / 2.오르프의 학습매체 / 3.오스티나토와 보르둔 / 4.오스티나토를 이용한 기양활동

III. 오르프 악기의 이해
1.오르프 악기 / 2.오르프 악기의 종류 / 3.연주 시 오르프 악기의 자리 배치표 / 4.말렛 / 5.환경 구성

제2부 오르프 악기 합주의 실제
I. 기악 합주의 기초
1.신체리듬의 실제 / 2.노래를 이용한 실제 / 3.언어를 이용한 실제 / 4.오스티나토를 이용한 실제 / 5.론도를 이용한 실제 / 6.캐논 사용법

II. 기악 합주곡
1.기초합주 / 2.중급합주 / 3.고급합주 / 4.실습곡

제3부 부록
1.플래시 그림카드를 오려서 어린이의 활동에 사용하세요
2.기타 타악기의 종류와 사용법

저자 소개

■ 이 미 혜(encmusic8@hanmil.net)

계명대학교(피아노)학사, 계명대학교(음악)석사, 미국 메사추세츠 주립대학(박사과정)
현, 한국국제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수
【논문】
"이야기를 통한 음악 만들기", "Carl Orff의 어린이를 위한음악에 관한 연구", "즉흥연주를 통한 유아음악지도 모형연구" 외 다수
【저서】
"리듬게임 앙상블 시리즈3권", "음악친구 시리즈24권", "화성과 악기 놀이지도법"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