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이러닝 2.0과 교육

저자김성완

  • 발행일2012-01-10
  • ISBN978-89-5964-831-3(93370)
  • 정가15,000
  • 페이지수196쪽
  • 사이즈신국판

도서 소개

우리네 인생이 그렇듯이 국내 교육현장을 둘러싼 교수‧학습 패러다임 역시 상호 간의 협력보다는 경쟁을 우선시하고 있다. 교육학계에서는 구성주의 교수‧학습 환경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교육 현실은 대학진학이라는 숙명 앞에서 맥없이 무릎을 꿇고 객관주의 패러다임에 머물고 만다.
학교교육을 둘러싼 사회 및 기술 환경은 정보를 공유하고 상호소통하는 것에 너무나도 익수해져 있으나, 학교교육 방식과 내용은 이것과는 거리가 먼 것이 주지의 사실이다. 요즘처럼 구성원들 간의 소통을 중시하는 웹2.0 시대에 학교교육은 이러한 방식과는 거리가 먼 것 같다.
알베르트 반두라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만약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에 전적으로 의지하여 학습할 수밖에 없다면, 학습은 매우 힘들었을 것이다. 그러나 다행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관찰을 통한 모방으로 학습하고 행동한다.” 이 주장은 협력을 통한 공공의 선을 창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지지하는 것으로 내가 나의 주인이라고 주장하는 자유지상주의자의 철학보다는 내 것이 타인의 유익을 위해 사용되는 것을 허용하는 공리주의자의 철학에 좀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성서 창세기 26장을 보면,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과 그랄목자들과의 우물을 둘러싼 분쟁이 있었으며, 이삭은 애써서 판 우물을 그랄목자들에게 그냥 넘겨주고 새로운 우물을 팠다. 자신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복을 누리게 했던 것이다. 나로 인해 다른 사람들이 복을 누리게 하는 삶이 얼마나 아름다운가!
이 세상 어떤 사람도 다른 사람들과 나눌만한 그 어떤 것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아무리 적게 가진 사람도 다른 사람들과 나눌 수 있는 그 무엇인가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적게 가진 사람들은 사회에서의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부족한 경향이 있다. 자신의 존재나 능력을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면, 자신이 속한 사회나 조직에 반항적인 반응을 보이게 되며 이것은 궁극적으로는 사회적인 안정성을 해치는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게 된다. 건강한 사회가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효용성을 느끼게 할 수 없는 것일까? 자신이 가진 것을 가지고 참여해서 공유하고 협력하게 만드는 웹2.0 서비스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도움을 줄 수도 있을 것이다.
생뚱맞은 질문이지만, 학문은 왜 하는 것일까? 세상의 이치를 깨닫기 우해서라는 답변이 일반적일 것이다. 우리는 둘러싼 세상, 즉 자연과 사회를 연구함으로써 그것의 원리를 발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원리는 어떤 원리인가? 동물을 연구하든, 곤충을 연구하든 궁극적으로 신이 만든 피조물을 연구함으로써 그 원리를 밝혀내는 작업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학문을 하는 지름길은 무엇인가? 그것은 신의 뜻을 아는 것이라 믿는다. 왜냐하면, 피조물을 만든 신이 그 창조물에 대해 가장 잘 알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영적인 영역을 심층적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의 지성을 키우는 목표만으로는 참다운 삶의 의미와 학문의 의미를 깨우치기 어렵기 때문이다. 삶의 의미와 학문의 의미 창출이라는 큰 주제를 다루는 영적 영역 역시 웹2.0을 통해 증진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이러닝 2.0을 교육현장에 활용하는 데 있어서 초‧중‧고 교사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교육학이나 교육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전공서적으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설익은 생각들을 정리해 놓은 부분은 아직도 부끄러운 수준이지만 책의 특성상 그 시기를 늦출 수 없어 부족함을 뒤로 하고 글을 펴내기로 했다. 독자 여러분의 따가운 질책을 언제든지 보내주시기를 기대한다. 나의 스승이시자 아버지와 같으신 峴谷 이명근 교수님께 머리숙여 깊은 감사를 드리고, 자료수집에 도움을 준 아주대학교와 연세대학교 석사과정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나의 사랑하는 가족 미정, 헌경, 온유, 기쁨에게 깊은 감사의 말을 전한다.
“암 투병 중인 동생 주완의 쾌유를 위해 기도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펴낸다.”

인간은 유일하고 전지전능한 조물주의 작품이며 유일한 주권자의 종으로서, 그의 명령에 따라 그의 사업을 위해 세상에 왔기 때문에, 인간은 조물주의 재산이며 그가 원할 때까지 존재해야 한다.
-John Locke


l 차 례 l

제1장 이러닝 2.0
1.웹 2.0과 이러닝 2.0 / 2.웹 2.0 기술 동향 / 3.웹 기술과 인터넷 서비스의 교육적 시사점

제2장 이러닝 2.0과 교수·학습
1.집단지성과 교육 / 2.이러닝 2.0과 포스트포디즘 / 3.이러닝 2.0에서의 교육목표

제3장 이러닝 2.0의 교육적 활용
1.블러그를 활용한 교육 / 2.위키를 활용한 교육 / 3.팟캐스팅을 활용한 교육

제4장 이러닝 2.0 학습환경 구축
1.Moodle을 활용한 학습공간 개발 / 2.Mediawiki를 활용한 학습공간 개발

제5장 이러닝 2.0의 미래
1.이러닝 2.0과 저작권 / 2.이러닝 2.0의 위기 / 3.미래형 교수·학습을 위한 이러닝 2.0

저자 소개

■ 김 성 완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교육학 박사)
University of Newcastle upon Tyne(UK) 수학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교육학 석사)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영어영문학과(문학사)
현)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e-Learning, 컴퓨터교육 전공주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이사, 컴퓨터교육분과 위원장
한국기업교육학회 이사
【대표 저서 및 논문】
교수·학습과 학습객체(2005)
교육변화모형 탐구(2005)
학교로 간 미디어(2005)
미디어교육과 교수법(2006)
원격교육활용론(2008)
구성주의 기반의 교수학습 전략수립(2009)

Effectiveness of MMORPG-based Instruction in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in Korea(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6(5), 2010)
Validation of an Evaluation Model for Learning Management Systems(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4(4), 2008)
전자교육 플랫폼이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교육공학연구, 19권 2호)
웹 기반 교수-학습 자료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교육정보미디어연구, 10권 2호)
방과 후 학습지도를 위한 전자멘토링 시스템 설계방안(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12권 5호)등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