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대학에서의 학습자중심교육

저자김경이-김연희-민혜리-유정아-전영미 편역

  • 발행일2012-03-20
  • ISBN978-89-5964-930-3(93370)
  • 정가13,000
  • 페이지수240
  • 사이즈4*6배판

도서 소개

오늘날의 대학생들, 특히 18세에서 23세까지의 학생들은 가르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많은 교수자들은 학생들이 스스로의 학습에 좀 더 책임감을 갖도록 어떻게 전략을 설계하거나 시행해야 할지 모른다. 이 책은 Developing Learner-Centered Teaching: A Practical Guide for Faculty는 이러한 물음에 해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에 제시된 구체적인 설명들은 교수자들이 학습자들의 학습에 초점을 두는 전략을 실시할 때, 그 전략들이 성공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침을 제시할 것이다.

학습자중심 교육에 익숙치 못한 교수들이 갑자기 많은 변화를 시도할 필요는 없다. 연구나 봉사 외에 가르치는 일이 부담으로 다가오면, 그러한 변화들이 얼마나 적절하고 필요한가에 상관없이, 수업변화를 광범위하게 시행하거나 유지하는 것 자체가 어렵게 느껴진다. 변화를 지속하고자 하는 노력 이외에도 새로운 것에 대한 부담감과 실패의 경험들은 긍정적이지 않다. 또한 이러한 경험이 많으면 많을수록 변화를 계속하고자 하는 동기 부여는 심각하게 위협 받는다. 따라서 본 서에서는 점차적인 변화를 제안한다.

이 책은 변화에 대한 합리적인 접근의 주장을 넘어서서, 그러한 변화의 단계들이 무엇이며, 어떻게 조직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즉 이러한 접근들에 대한 과정을 사려 깊고 체계적으로 제시하는 루브릭(Rubric)을 사용하는 학습자중심 전략을 보여준다.

이 책에 제시된 사례들은 학생들이 교실에서 참여한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매우 효과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이 책에는 Blumbdrg가 학습자중심 교육에 관심을 갖는 교수자들과 일한 경험과 문헌에서 찾은 다른 일화들을 설명하는 사례들로 꽉 차 있다. 더욱이 이 사례들은 바쁜 교사들이 그 이상의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적용할 수 있는 사례들이다.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적용가능한 사례들이다.

모든 수업이 학습자중심의 요소를 가질 수 있다고 보지는 않으나, 그렇다고 완전히 학습자중심이 된다는 것 또한 현실적이지 않다. 교수가 획일적으로 학습자중심 수업과 강의를 구분하는 것은 슬프고도 불필요한 일이다. 학생들은 교사의 이야기를 통해 가장 잘 배울 수도 있다. 교사들은 학습 목표의 관점에서 내용과 학생들을 볼 필요가 있다. 이 책은 그러한 의사결정 과정을 알려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의 시행 가능성에 대해 의문을 갖는 교수들은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 책은 학습자중심 교육이 어떻게, 왜 내용 통합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학생들이 보다 깊게 교육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이러한 의문에 답을 제공한다.

이 책은 여기 저기 기웃거릴만한 미끼가 제시되어 있는 도피처가 아니다. 짧은 시간 동안 읽을만한 책도 아니다. 교사들은 고귀한 소명에 헌신하도록 변화시키는 책도 아니다. 관련 이론을 강조하나, 이론서는 더더욱 아니다. 이책은 워크북-자가 지원북(a self-help book)-라고 할 수 있다. Blumberg가 말했듯이, 이 책에 더 깊이 빠질수록 학습자중심 교육으로 변화해가기는 쉬울 것이다. 만약 이 책이 설계된 대로 사용된다면, 교수자들은 자신들의 수업전략을 보다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다른 전략도 고려하도록 자극을 줄 것이다. 새로운 교수 접근을 설계하고 실천하는 과정으로 교수들을 이끌어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들이 얼마나 성공적인지를 스스로 깨닫게 될 것이다.

학습자중심 교육(Leamer-centered Teaching)이란 용어를 통해 이 책이 수업 시행의 문제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학습자중심교육을 통합적으로, 탄탄하고 세심하게 시행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는 잘 만들어진 책이라고 말할 수 있는 책이다. 학습을 증진시키는 수업에 대한 문헌들을 고찰해 준 Phyllis Blumberg에게 감사를 전한다.

MARYELLEN WEIMER
Professor Emeritus, Penn State University



l 차 례 l

Part 01 학습자중심 교육 교수법 활용하기
chapter 01.효과적인 학습자중심 교육으로 전환
chapter 02.루브릭의 이해

Part 02 학습자중심 교육의 다섯 영역
chapter 03.수업구성 요소로서의 내용
chapter 04.교수자의 역할
chapter 05.학습에 대한 책임
chapter 06.평가의 목적과 과정
chapter 07.수업주도권의 균형

Part 03 토론과 결론
chapter 08.모든 수업은 학습자중심 수업이 될 수 있는가?
chapter 09.장애요소 극복전략 및 결론

저자 소개

■ 김 경 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및 동대학원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사
주요저서 및 연구:교직의 이해 등
현재: 가톨릭대학교 교수학습센터 책임연구원

■ 김 연 희

미국 Texas A&M University 교육심리(측정,통계)박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선임연구원
주요저서 및 연구:교육연구방법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전임연구원

■ 민 혜 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및 동대학원 박사
주요저서 및 연구 : 성공적인 대학수업을 위한 교수법가이드 등
현재: 서울대학교 연구교수

■ 유 정 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및 동대학원 박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
주요저서 및 연구 : 실천을 위한 교육학개론 등
현재: 연세대학교 교육개발지원센터 선임연구원

■ 전 영 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및 동대학원 박사
상명대 교육개발센터 연구원
주요저서 및 연구: 대학에서의 교수활동지원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2011), 초등학교 3,4학년 사회과 교육과정의 경제교육내용과 내용제시방식(2007) 등
현재: 수원대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