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청소년 활동 윤리

저자김옥순,조아미,신인순

  • 발행일2013-01-10
  • ISBN978-89-5964-993-8(93370)
  • 정가16,000
  • 페이지수288쪽
  • 사이즈4*6배판

도서 소개

윤리란 강한 주제로 느껴진다. 그래서 윤리에 대한 논의는 사람을 경직하게 만든다. 왜일까? 인간의 삶은 무엇인가를 선택하고 결정하는 과정의 연속이다. 인간이 무엇인가를 선택하고 결정하는 데 작용하는 것은 바로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 즉 윤리이다. 그래서 윤리란 우리의 삶 그 자체인데도 불구하고 우리는 윤리를 기피한다. 그리고는 ‘괜히 골치 아프다’라고 말한다.
청소년 활동에서도 윤리는 기피되고 있다. 청소년지도사의 윤리강령도 존재하고 있지 않으며, 청소년 관련 학과 교과과정에 윤리과목도 없다. ‘청소년이 희망’이라 하면서 청소년 활동에서 윤리가 기피되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과연 청소년이 희망일지 오랫동안 생각해 왔다. 그래서 청소년 활동의 윤리에 대해 공부해 보자고 시작한 것이 바로 이 책이다.
번역을 하는 동안 많은 갈등을 겪었다. 원 저자의 글이 전형적인 영국스타일의 수사법을 구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오는 번역의 문제도 있었으나, 과연 이 책이 청소년 활동가들로 하여금 윤리에 대한 쉬운 접근을 용납하는지 끊임없이 의문이 생겼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가 각 장마다 관련된 예와 활동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은 활동가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 번역본 출간을 시도하였다.
이 책은 전체가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청소년 활동에서 윤리를 생각해야 하는 이융에 대한 개론적 글이다. 청소년 활동과 관련된 기본적인 규약, 예를들어 UN 아동권리협약 등이 청소년 활동에 어떻게 윤리적 기반으로 작용하고 있는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청소년 활동 윤리가 필요한 이유와 윤리가 필요한 곳은 어디인지에 대한 개론적인 장이라 할 수 있다.
2장부터 4장까지는 청소년 활동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여야 할 윤리적 가치 중 중요한 세 가지를 선택하여 청소년 활동에서 이런 가치가 어떻게 작동하여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장의 제목은 ‘협회와 경청’이라 명명되어 있지만 내용은 존중의 가치관에 대한 것이다. 청소년 활동에서 청소년을 존중하고 청소년의 말을 경청하여야 하는 윤리적 기반과 방법들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3장과 4장에서는 평등과 참여를 중심으로 이론적 접근과 실행상의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5장은 청소년의 윤리적 사고를 발달시키기 위한 청소년 활동가들의 책무를 다루고 있다. 저자는 학습행동이 필연적으로 윤리적 행동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하면서 청소년 활동가들은 청소년들이 윤리적 기준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임무가 있으며, 어떤 방법으로 개발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6장은 청소년 활동가들의 윤리적 행동 책무에 대해 집중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저자는 윤리적 사고가 전문가를 변화시킨다는 명제 아래 영국의 NYA(National Youth Agency)가 제시한 여덟 가지 청소년 활동 윤리규정과 UN 아동권리협약을 참고로 하여, 청소년 활동가들이 활동을 함에 있어 반드시 생각하여야만 할 일곱 가지의 책무와 그 책무가 지니는 윤리적 함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7장은 청소년 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그 자체가 이미 윤리적 과정이라는 명제 속에서 출발한다. 저자는 이 명제를 설명하기 위해 청소년 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구체적인 사건들, 관련자들, 그리고 청소년 활동가들의 역할과 일의 성격에 스며 있는 윤리적 사항들에 대한 구체적 예들을 제시하고 있다. 성공적인 청소년 활동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활동현장에서 우리가 반드시 생각해 보아야만 할 것들을 제시하고 있는 장이라 할 수 있다.
8장은 청소년 활동 혹은 청소년 생활연구를 함에 있어 반드시 가져야만 할 윤리적 지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연구는 지식을 만들지만 지식을 만들겠다는 목적이 비윤리적 연구 활동을 정당화시킬 수는 없다. 본 장은 청소년 연구뿐만 아니라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과학의 모든 분야에서 연구의 초기 단계부터 우리가 반드시 생각해 보아야 할 윤리적 쟁점들로 인도하고 있다.
9장은 저자의 결론이 응축되어 있는 장이다. 저자는 청소년 활동가들은 도덕적 리더십을 지닌 사람들이어야 함을 강조한다. 청소년 활동가들이란 행동덕목과 실천강령의 균형을 잡기 위한 노력을 하는 사람들이며 이것이 곧 청소년 활동 그 자체가 윤리학이 되는 이유라고 설명한다.
이상의 아홉 개 장으로 구성된 본 역서는 김옥순, 조아미, 신인순에 의해 번역되었다. 번역은 항상 오역이라는 멍에를 질 수밖에 없다. 오역에 의한 피해가 다른 역자에게 돌아가지 않게 하기 위해 번역의 범위를 밝힌다. 1~3장의 번역은 김옥순이 담당하였고, 4~6장은 조아미가, 그리고 7~9장은 신인순이 담당하였다. 이런 연유로 인해 원작에 실린 Youth Work는 김옥순과 신인순의 번역에서는 청소년 활동으로 표현되었고, 조아미의 번역에서는 청소년지도로 표현되었다.
현대 한국사호의 사회적 병리현상은 짧은 시간에 이루어 낸 응축적 경제발전에 따른 아노미 현상 때문이라는 분석들을 한다. 한국사회에서 청소년학도 약 20년의 짧은 역사를 지니고 있다. 학문 자체의 아노미 현상을 겪지 않기 위해 청소년 활동의 윤리에 대한 논의가 하루빨리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영국사회와 한국사회가 전혀 다른 역사적·정치적·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본 번역서는 어떤 의미에서 한국 청소년학의 아노미 현상을 해결하는 데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번역서의 발간이 청소년학에서 활동 윤리에 관한 논의를 촉발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의미는 충분하다고 본다.

역자 대표 김옥순


l 차 례 l

Chapter 01 청소년 활동에서 윤리를 생각해야 하는 이유는?
정의 / 청소년 활동 윤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 청소년 활동에서 윤리가 중요한 것은 누구를 위해서인가? / 청소년 활동에서 윤리를 어떻게 숙고할 수 있는가? / 청소년 활동 윤리의 논의가 필요한 곳은?

Chapter 02 가치: 협회와 경청
도덕적 논의 속에서의 청소년 활동 / 협회 / 경청

Chapter 03 가치: 평등
평등에 대한 정의 / 폭넓은 맥락에서의 사회 평등 / 영국과 웨일즈에서의 평등: 개괄 / 청소년과 함께 하는 활동에서의 평등 / 사회 안의 광범위한 유형 관찰하기 / 변형 혹은 전달? 과거와 청소년 활동 / 적극적인 평등사회의 발전을 위한 학습 보장

Chapter 04 가치: 참여
개관 / 청소년은 성인 전문가의 보살핌이 필요한 취약한 아동이다 / 청소년은 사회에서 온전한 성인으로 참여를 시작하기 위해 경험을 습득하는 견습생 성인(apprentice adults)이다 / 청소년은 서비스 사용자이다 / 청소년들은 그들의 자유, 의견, 그리고 사회 공헌에 대한 그들의 권리에 있어서 독립적인 존재이다

Chapter 05 청소년의 윤리적 사고 발달시키기
도덕성 발달이론 / 독일의 교육과 도덕성(1900~1945) / 종교에 근거한 청소년지도에서의 도덕성 교육 / 국가정책의 맥락에서의 학습 / 특정 도덕성 교육 주제 / 도덕성 발달 방법: 역사적 주제 사용하기

Chapter 06 청소년지도자와 윤리적 행동
NYA 윤리규정 / UN 아동권리협약 사용하기 / 청소년에 초점을 맞춘 윤리 원칙 / 현장에서의 윤리 원칙

Chapter 07 윤리 프로젝트로서의 청소년 활동 조직
청소년들과의 윤리적 목적을 표현하는 조직의 설립 / 양육과 세대 간 채임 / 책무성 / 일관성

Chapter 08 청소년 활동의 윤리와 연구
좋은 연구: 올바르게 행동하기 / 청소년 연구의 혜택 / 청소년 활동 연구의 혜택 / 연구에서 귀중한 세 가지 활동들

Chapter 09 윤리적 우선순위와 그에 대한 설명
NYA 강령 / UN 아동권리협약 / 덕목: 다른 이에 대한 태도 / 무엇을 할 것인지 결정하기

저자 소개

■ 김 옥 숙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졸업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교육사회학, 비교교육학(박사)
전,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소장
문화관광부 청소년정책 자문위원
서울시 청소년육성위원
청소년단체협의회 연구위원장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심의위원
현, 수원대학교 인문대학 교양교직과 교수
아동단체협의회 이사
【주요 저서】
Women, Education, & Development(공저)
정보사회의 청소년문화(저서)
청소년과 통신중독(저서)
다문화교육 이론과 실제(공역)
청소년정책과 사회통합(공역)

■ 조 아 미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학과 졸업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교육심리학과(석, 박사)
현, 명지대학교 청소년지도학과 교수
여성가족부 정책자문위원
자체평가위원 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회장
【주요 저서】
사이버폭력(공역)
청소년심리학(공저)
청소년 문제행동(공저)
청소년 이상심리학(공역)
다문화교육 이론과 실제(공역)
성교육의 이론과 실제(공역)

■ 신 인 순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박사)
전, 한국스카우트연맹 기획연구부장
강남대학교 위탁 오산남부청소년문화의집관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현, 수원과학대학교 사회복지과 교수
【주요 저서 및 논문】
컵스카우트(공저)
다문화교육 이론과 실제(공역)
청소년정책과 사회통합(공역)
빈곤가구 아동 건강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A BMI Study on the children of impoverished househol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