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대구경북의 이해

저자김영화,김태일,김규원,주보돈,이재하,양만재,이상규,정용교,정태식,송호상,김성해,조순제,최병덕,김영철,김성애,박승희,이상용

  • 발행일2014-04-30
  • ISBN978-89-994-0262-3(93330)
  • 정가22,000
  • 페이지수526쪽
  • 사이즈국배판

도서 소개

이 책은 그동안 대구경북 지역연구에 전념해 온 대구경북학회 17명의 학자들이 대구경북연구원의 지원을 받아 발간하게 된 지역학 첫 교재이다. 2013년 여름에 교재 집필진들이 한데 모여서 수차례 회의를 거쳐 전체의 틀을 만들었고, 그 후 6개월간의 집필기간을 거쳐서 마침내 <대구경북의 이해>라는 책을 세상에 내놓는다.
이 책은 “지역의 정체성을 규명하고 지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2012년 3월에 창립된 대구경북학회 연구사업의 일환이다. 그동안 학회의 연구사업은 총 3권의 책으로 출판되었는데, 이 책들은 <전환의 도시 대구>의 과거, 현재, 미래에 관한 연구시리즈였다. 그동안 3권의 책을 집필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조사 활동을 하면서, 집필자들은 이 지역에 대한 문제의식과 객관적인 통찰력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었다. 나아가 집필자들은 대구경북지역의 이해를 위한 시민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하였고, 교재 출판의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인식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 교재는 오랫동안 품어온 지역학자들의 문제의식과 지역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열정이 하나의 결실로 나타난 것이다. 앞으로 이 교재의 집필진들은 직접 시민과 교육현장에서 만나, 지역의 발전과 후학의 역량강화를 위해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우리 연구진들은 이 지역에서 태어난 청년들이 이곳에서 유능한 인재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자신의 삶에 가치를 부여하고 주체적인 역량을 겸비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를 바란다. 또한 지역 현장에서 공공선을 실현하고 공동체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 인적자원으로서 그 역할을 기대한다. 지역의 청년들이 세계를 향해 열린 마음으로 비전을 가지고 자신의 꿈을 실현하는 인재로 성장하였으면 좋겠다. 하루하루가 즐겁고 알차며 재미있고 의미있게 행복한 삶의 주역으로 우뚝 서는 그런 사람이 되기를 기대한다.
무엇보다 본 서의 출판을 간능하게 해 주신 대구경북연구원에 감사드린다. 의욕만 있는 가난한 학회에 연구비와 출판비를 지원해 줌으로써 지여연구를 더욱 촉진시켰고, 시민들과 후학들을 위한 교재 편찬을 가능하게 해 주었으니, 학회를 대신하여 충심으로 대구경북연구원에 고마움을 전한다.
이 책을 출판해 준 양서원에도 감사드린다. 양서원은 학회가 어려운 일을 부탁할 때마다 늘 마다않고 흔쾌하게 모든 일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었다. 세 권의 연구총서에 이어 네 번째도 이렇게 훌륭한 책으로 만들어 주시니, 학회 회원들과 함께 그 고마움을 전한다. 양서원은 대구경북학회와 더불어 회원들에게 항상 감사함으로 기억될 것이다.
본 교재의 발간으로 곧 대구경북지역에서 열게 될 시민 아카데미 강좌를 생각하면 벌써부터 가슴이 벅차다. 다시 한 번 관련된 모든 분들에게 머리 숙여 감사드리며, 짧고도 찬란한 2014년의 봄을 마음껏 함께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한다.

2014년 4월 15일 저자대표 김영화


l 차 례 l

Chapter 01. 대구경북의 정체성(김규원)
Chapter 02. 새롭게 읽는 대구의 역사(주보돈)
Chapter 03. 지표공간의 특성(이재하)
Chapter 04. 대구의 인구변화와 인구불평등(양만재)
Chapter 05. 대구경북 언어의 창(이상규)
Chapter 06. 대구경북의 교육(정용교)
Chapter 07. 대구경북지역 종교의 사회정치적 위치와 역할(정태식․송호상)
Chapter 08. 대구경북 언론의 이해(김성해)
Chapter 09. 대구경북의 정치와 행정(조순제․최병덕)
Chapter 10. 대구경북의 경제(김영철)
Chapter 11. 대구경북의 사회복지(김영화)
Chapter 12. 대구경북의 젠더와 가족(김성애)
Chapter 13. 대구경북의 문화예술(박승희)
Chapter 14. 대구경북의 미래 비전과 희망(이상용)

저자 소개

■ 김 영 화 :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김 태 일 : 영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 김 규 원 : 경북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 주 보 돈 : 경북대학교 사학과 교수

■ 이 재 하 : 경북대학교 지리학과 교수

■ 양 만 재 : 포항지역사회복지연구소 소장

■ 이 상 규 :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 정 용 교 : 영남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 정 태 식 : 경북대학교 강의교수

■ 송 호 강 : 동양대학교 강의전담교수

■ 김 성 해 : 대구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 조 순 제 : 대구대학교 도시행정학과 교수

■ 최 병 덕 : 금오공과대학교 외래교수

■ 김 영 철 : 계명대학교 경제금융학과 교수

■ 김 성 애 :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원

■ 박 승 희 : 영남대학교 국문학과 교수

■ 이 상 용 : 대구경북연구원 선임연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