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통계법 기초·종류·사례

저자조규락, 김선연

  • 발행일2014-06-30
  • ISBN978-89-994-0280-7(93370)
  • 정가19,000
  • 페이지수352쪽
  • 사이즈4*6배변형

도서 소개

필자의 고민
통계법에 대한 책을 쓰리라 마음을 먹기까지, 책에 들어갈 내용을 정하고 원고를 집필하기까지, 그리고 모든 원고를 출판사에 넘기고 서문을 쓰는 지금 이 순간까지 필자는 많은 고민을 하고 또 했다. 고민은 “내가 지금 잘 하고 있는
가”였다.
이유는 2가지였다. 첫째, 필자는 통계학을 전문적으로 공부하지 않았다. 그래서 구체적인 통계법에 대한 이론적인 설명이나 이유를 묻는다면 필자는 명쾌하게 답할 자신이 없다. 또한 그것을 수학적으로 증명하라고 요구한다면 필자는 입을 다물 수밖에 없다. 이는 통계법과 통계학에 대한 전문적, 수학적 깊이가 없는 지식 때문에 기인한 고민이다. 둘째, 전문서적이나 대학교재를 다루는 출판사라면 적어도 서로 다른 필자들이 집필한 서로 다른 여러 권의 책을 출간할 정도로 시중에 통계 관련 책들이 넘쳐난다. 내용의 범위와 깊이에서 우수한 책들도 있고 그렇지 않은 책들도 발견된다. 이런 상황에서 이 책은 어떤 위치를 차지할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별다른 차이를 발견할 수 없는 또 하나의 그저 그렇고 그런 책으로 남겨질까 하는 두려움도 있다. 이는 기존의 책들과는 뭔가 다른 차별성이 필요하리라는 현실적 상황 때문에 기인한 고민이다.
사실상 둘째 고민은 첫째 고민에 의해서 비롯된다. 전문적으로 통계학을 공부하지 않은 사람이 통계관련 책을 집필했으니 적어도 그 책은 기존의 전문가들이 쓴 책들과는 차별되어야 한다는 것이 필자의 소신이다. 다르지 않다면 굳이 전문적 통계학의 얄팍한 지식의 소유자가 쓴 이 책이 출간되어야 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시중에서 발견되는 전문가가 쓴 책들이 훨씬 권위가 있을테니 말이다.

한 가지 이유
이런 심각한 고민에도 불구하고 용기를 내어 이 책을 쓰기로 결정한 것은 단하나의 이유 때문이었다. 기존의 통계관련 책들이 ‘어렵다’는 점이다. 필자가 처음 접한 통계 책들이 그랬고, 수년 동안 학부와 대학원에서 연구방법론과 통계법을 필자에게서 수강하는 학생들도 통계 책들에게서 어려움을 느낀다. 심지어 통계 논문을 작성해 본 대학원생들, 연구초년생들조차도 여전히 시중의 통계관련 책들을 어려워한다.
왜 어려워할까? 이 책을 쓰기로 마음먹은 가장 중요한 질문이다. 지금은 필자에게 통계관련 책들이 ‘어렵다’가 아니라 ‘어려웠다’가 맞는 표현이다. 지금까지 수년에 걸쳐 통계를 이용한 논문을 쓰고 통계를 이용한 논문을 심사하고 통계 관련하여 강의하고 여러 통계관련 서적을 참고하다 보니 지금은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혹시 바로 이러한 점, 즉 전문가 수준에 오르면 통계에 대한 책의 설명들이 쉽다는 점 때문에 전문가들이 쓴 통계 책들은 어렵지 않을까? 무슨 말인가 하면, 저마다 전문가들은 자신이 쓴 책들은 자신이 읽어 보았을 때 어렵지 않으므로 다른 사람들이 읽어보아도 어렵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것이다. 복잡한 수학적 수식과 그것의 증명과정, 각 통계법마다 일관성 없이 상이하게 전개되는 설명과정, 갑작스럽게 튀어나오는 처음 보는 용어들, 자료수집에 대한 설명은 생략한 상태에서 자료분석에 대한 설명, 통계법 적용에 대한 추상적이며 이론적인 설명, 통계프로그램 사용에 대한 구체적이며 절차적 단계 설명의 생략, 통계 적용에 대한 기본 설명의 부재 등등 전문가들이 보기에는 통계와 통계법을 이해하는 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어 보이는 것들이 기존의 많은 책에서 발견된다. 맞다. 지금의 필자 지식의 수준에서 이런 내용들은 통계를 이해하는 데 하등의 어려움을 주지 않는다.
그러나 통계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도 어려움이 없을까? 확신하건대, 답은 NO이다. 바로 그런 것들 때문에 사람들은 통계와 통계법에 어려움을 느낀다. 통계학을 전문적으로 또는 수학적으로 공부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통계법에 대하여 무엇을 알고 싶을까? 이 책의 공동필자가 밝힌 과거 경험의 소회를 인용해보자.

석사학위논문을 쓰게 되면서 논문작성을 위해서 “통계”가 필요한지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설문문항을 어떻게 개발해야 하는지, 조사한 설문문항은 어떻게 입력해야 하는지, 나의 연구주제는 어떤 통계법이 적합한지, 그리고 SPSS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나온 결과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등등 무수한 문제점에 봉착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권의 통계 책을 구해 읽어보았지만 명쾌한 답을 구할 수 없었고, 대학원 선배나 동료들에게 자문을 구해보았지만, 그 누구도 정확하게 알려주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아마도 많은 대학원생이나 연구자들이 위와 같은 경험을 갖고 있을 것이다. 필자도 대학원생 시절에, 연구 초년병 시절에 그랬다. 정작 우리가 알고 싶은 것은 복잡하고 어렵게 기술된 이론적 설명이나 복잡한 수식과 수학적 증명과 같은 것들이 아니다. 어떤 연구상황 혹은 연구주제에서 어떤 통계법을 사용해야 하며, 그런 통계법을 사용하기 위해 자료수집은 어떻게 해야 하며 수집된 자료코딩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통계법의 구체적인 절차와 단계는 어떠해야 하며, 통계프로그램은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다. 그리고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통하여 이해하고 싶은 것이다.

교육공학자
필자는 교육학자다. 구체적으로 말하여 교육공학자다. 교육공학자는 특정의 학습과 수행결과를 산출하기 위하여 여러 교수-학습 요인을 체계적으로 처방한다. 책도 여러 다양한 교수-학습 요인 중의 하나다. 따라서 당연히 이 책은 하나의 교수-학습 요인으로 특정한 학습과 수행결과를 산출하기 위하여 처방된 것이다. 물론 이 책이 목표로 하는 학습과 수행결과란 통계법의 기초와 종류를 이해하고 실제로 자신들의 연구에 적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책의 집필을 시작하기 전에 필자는 학부생과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요구분석의 근본 질문은 “왜 이들은 통계를 어려워하는가”, “통계 책에서 어떤 내용을 원하고 어떤 내용을 원하지 않는가”였다. 이 책은 요구분석의 결과를 최대한 반영하여 다음과 같은 점에 초점을 두고 집필되었다.

•여타 다른 통계 책들에서 간과하는 사항들을 밝힌다.
•통계 특히 추리통계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충실하게 다룬다.
•다양한 예시와 연구사례를 보여준다.
•실제 논문에서 자주 볼 수 없는 내용은 과감히 생략한다.
•SPSS 통계프로그램의 실제적 사용방법을 통계법과 연계한다.
•언제 어느 상황에 어떤 통계법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흐름을 따라가다
보면 알 수 있도록 의사결정 흐름도를 제시한다.
•각 장들은 일관성 있는 동일한 설명구조를 갖는다.

책의 구조와 내용
이 책은 3개의 Part로 나누어져 있고, 총 2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Part I(통계법 기초)은 4개의 장에 걸쳐 통계법의 기초를 설명한다. 이 기초들은 구체적인 통계법의 종류를 학습하기 전에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내용들로 이 기초들이 약하면 다른 모든 내용들이 약하게 된다. 여기에는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통계에 대한 설명, 자료수집에 대한 설명, 거의 모든 통계에 적용되는 기본적인 절차와 해석과정에 대한 설명, 통계프로그램으로서의 SPSS의 기본적 내용, 자료코딩과 변환에 대한 설명 등이 포함되어 있다. Part II의 구체적인 통계법의 종류들은 이 기초들을 기반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9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는 Part II(통계법 종류)는 각 장 하나하나가 구체적인 통계법의 종류를 다루고 있다. 여기에는 t-검정, 분산분석, 공분산분석, 다변량분산분석, χ2-검정,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로지스틱 회귀분석, 요인분석이 포함되어 있다. 각 통계법의 이해를 향상시키고자 각 장의 설명구조는 일관성을 갖춘 동일한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1. 목적 → 2. 자료수집 → 3. 주요개념들 → 4. 가정과 조건 → 5. 종류와 연구예시 → 6. 통계분석절차 → 7. 주의사항).
Part III(통계법 사례) 역시 9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유는 간단한데, Part III에서는 Part II에서 설명한 통계법의 각 종류를 순서 그대로 제시하되, 실제적이며 구체적인 적용사례를 SPSS 화면캡처와 함께 설명을 기술한 것이다. Part II가 각 통계법의 이해와 구분을 목표로 한다면, Part III는 각 통계법을 실제 연구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제 적용에는 통계프로그램인 SPSS의 실행도 포함하기 때문에 많은 수의 화면캡처 사진들과 그것에 대한 설명이 제시되어있다. 각 통계법의 적용능력을 향상시키고자 각 장의 설명구조는 일관성을 갖춘 동일한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1. 연구상황 → 2. 설문문항 예시 → 3. SPSS 수행절차 → 4. 논문작성의 실제 → 5. 통계분석절차와 논문의 분석 → 6.기타).
이 책의 참고문헌 리스트는 보잘것없다. 이 책을 집필할 때 여타 문헌들을 참고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명백히 어느 한 권의 특정 책에서만 발견되고 다른 책에서는 없는 것이 아니라면, 다시 말해 여러 권의 책 속에서 동시에 발견되는 내용이지만 그 책들 속에서도 명확한 출처가 없는 것이라면, 그리고 그 내용이 필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이라면 굳이 참고문헌 리스트에 달아놓지 않았다. 통계법을 공부하는 사람에게 그것은 이미 일반화된 내용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책을 읽다보면 어디에선가 본 듯한 느낌의 구절, 문장들을 발견할 수 있을지 모른다. 또한 서문의 초반에 진술한 것처럼 필자는 통계학의 전문가가 아니므로 이 책은 통계와 통계법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을 다룬

저자 소개

■ 조 규 락

서울교육대학교 교육학과(학사)
미국 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 대학원 교육공학과(석사)
미국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대학원 교수체제공학과(박사)
현) 영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rock186@ynu.ac.kr

■ 김 선 연

영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석사·박사)
현) 경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sunkite7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