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창업사업화와 진로 -6차산업을 중심으로-

저자김민석

  • 발행일2017-02-20
  • ISBN978-89-994-0658-4
  • 정가12,000
  • 페이지수172

도서 소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적으로 경기의 불투명성이 존재하고 있는 가운데 창업은 경제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체계적이지 않은 창업 활성화와 창업 지원정책은 창업자 개인과 국가 경제에 역효과를 야기할 수 있다. 체계적인 창업에는 특별한 지식과 기술을 획득하기 위한 창업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FTA 체제 하에서 농어촌의 농수산업 수확자원의 수익률은 전체 국가 GDP의 2.2% 정도를 달성하여 현재 국내 농수산업 인구를 10%대로 본다고 하여도 생산성이 타 산업평균 대비 1/5 정도의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이것은 단순히 농어촌만의 수익성문제가 아니라 궁극적으로 국가 경쟁력의 문제이며, 나아가 국수적인 식량전쟁이 야기된다면 현재 식량자급률이 절반도 안 되는 한국에 가장 치명적인 생사의 문제인 것이다. 그래서 정부는 농어촌의 농수산업 수확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창업정책을 실시하고 있고 그중 핵심키워드가 6차산업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에도 불구하고 농어촌창업의 경우는 지원사업에 익숙한 1차산업 종사자에게는 별로 달갑지 않은 일이다. 그중 가장 큰이유가 세금의 문제이다. 기존의 농어촌의 농수산업 수확자원은 1차산업에 해당하기 때문에 부가가치세 등 각종 세금의 부가가 없다. 그러다 보니 가공 및 제조 등을 통한 농촌창업은 세금의 부과로 이어져 농어민의 정서에 많은 혼란을 야기시키기도 한다.
다음으로 농어촌창업은 아직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하다. 그러다 보니 교수자마다 교과목 내용 및 교수법의 차이가 발생한다. 차후 체계적인 농어촌창업교육을 위해서는 이론적 기반을 토대로 한 창업교육과 사업화를 위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농어촌창업을 사업화 성공으로 이끌어갈 시스템 및 협력기관이 없다는 것이다. 최근 정부가 추구하는 창조경제는 농어촌에서도 기업가 정신의 함양 및 이를 통한 농어촌창업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창업의 필요성과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기대나 수요에 비해 체계적 창업교육이나 사업화 성공사례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그래서 본 책에서는 농어촌 창업교육의 중요함을 인식시키고, 농어촌창업이 나아갈 바를 6차산업의 성공적 사업화라 두고 이러한 성공적 사업화를 이루기 위해 창업을 4단계로 분류하여 사업화를 실시하고자 한다.
농어촌창업에서 6차산업이 농가경제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에는 6차산업이 내포하고 있는 부가가치 창출과정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원료가 되는 생물이나 자원이 다양한 처리과정을 거치게 되면 부가가치가 창출된다는 개념으로 6차산업의 핵심은 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가 가능하다. 결국 6차산업은 농업생산물을 다양한 각도로 활용하여 농가소득원을 다양화한다는 점이고, 이러한 시도는 지역경제활성화, 부가가치증대, 공동체 회복 및 생산적 복지를 통한 도농소득격차를 줄이는 대안적 탐색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농촌창업의 6차산업 알고리즘 전환은 기존의 1차산업으로 분류되었던 농어촌의 산업구조를 2차산업인 가공을 통하여 부가가치를 높이고 3차산업인 유통 및 서비스를 통해 더욱더 고수익의 산업구조를 만들어 간다는 점에 가장 큰 주안점이 있다. 이제 농촌도 해가 뜰 때부터 해가질 때까지 무한반복의 노동을 통해 양질의 농산품을 만들어서 공판장에 판매하던 시절은 이미 무의미해졌다. 예전에 우리가 알던 유일한 시장인 공판장은 이미 다양한 형태의 시장(예를 들면 대형마트, 홈쇼핑, 온라인시장, 모바일시장, 박람회, 해외수출 등)에 비해 너무나 초라한 모습으로 전락하였고 이러한 농수산물 공판장의 몰락은 새로운 시장 개척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현재 농어업에 있어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시장의 형성은 무궁무진한 6차산업을 통한 창업의 기회가 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다양한 시장은 상품 종류에도 영향을 주어 1차 농수산업 수확자원의 지역 특산물에 뿌리를 둔 다양한 독자적 가공상품이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가공상품은 기존의 1차산업에 비해 10배 이상의 부가가치가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그 예는 다음과 같다. 만약 쌀을 기준으로 10Kg을 직접 판매하면 평균 2만 원 정도로 판매가 가능하다. 그러나 이것이 동일한 무게의 떡으로 가공되면 12만5천 원 정도로 판매가 가능하여 6.25배의 부가가치가 창출된다. 나이가 동일한 양의 지역특산주로 가공되면 21만3천 원으로 판매가 되며 이는 무려 10.65배의 부가가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미 알려져 있다.
농어촌의 농수산업 수확자원(1차)을 판매하던 시대는 이미 지나버렸다. 이러한 농수산물은 다양한 형태의 2차 가공식품의 원재료가 되고, 나아가 유통, 관광·레저 등 3차산업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상품과 시장을 창출하여 부가가치를 높이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경제활동인 6차산업의 전성시대로 탈바꿈해 버린 것이다.
본 책에서는 농어촌 창업교육의 차별화된 사업화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특히 귀농 귀촌의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오픈이노베이션, 6차산업, 협동조합 등을 특성화 분야로 정하고 지역 및 국제화 맞춤형 창업사업화가 될 수 있도록 창업사업화 맞춤형 모듈을 개발 운영하고자 한다. 특히 이러한 3가지 Key line은 창업프로그램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차별화를 더욱 공고히 하고 농어촌창업의 국제화 및 글로벌창업이 가능하게 하고자 한다.
3대 특성화분야는 6차산업을 중심으로 한 녹색창업인 그린이노베이션과 개방형 비즈니스인 오픈이노베이션 그리고 협동조합형 소셜이노베이션이다.
먼저 그린이노베이션(녹색창업)은 지역 프론티어 역할을 수행하는 인재 양성을 위하여 생태적 가치와 녹색경제를 함께 지향하는 사업아이템을 개발하는 선도적 인재를 양성하며 궁극적으로 6차산업으로 발전시킨다.
다음으로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비즈니스)은 개방형 비즈니스모델로 기존 사업방식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수익모델을 발굴할 수 있는 사업화 수행형 인재 양성에 주안점을 두고 다양한 융합서비스를 창조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마지막으로 소셜이노베이션(협동조합)은 소셜캐피털인 인적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개발 책임을 다하는 지역 친화형 사업 모델을 만들고 협동조합을 통한 새로운 사회적 사명을 창출하고 실현하거나 사회문제 해결의 혁신적 방법을 창조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2017
김 민 석

ㅣ차례ㅣ
머리말
제1부 Pre Start-up단계
제1장 기업가 정신
1. 성격
2. 역량
제2장 사업타당성과 손익분기점
1. 창업핵심요소
2. 창업단계별 위험
3. 타당성 3대 분석
4. 손익분기점
제3장 사업아이디어 구상
1. 창업기회의 원천
2. 창의적 사고력 증진기법
3. 예비창업 시뮬레이션
제4장 특허출원과 사업화 시뮬레이션
1. 특허출원 프로세스
2. 사업화 프로세스
<사례> “친환경 유기농 녹차에서 힐링을 노래하다”

제2부 Start-up bridge단계
제5장 창업자금조달과 현금흐름
1. 성장단계별 소요자금
2. 창업자금 조달의 원천
3. 벤처캐피털이 찾는 투자대상
4. 현금흐름
제6장 사업계획서 작성
1. 사업계획의 목적
2. 사업계획의 접근방식
3. 사업계획서 만들기
제7장 시제품개발과 SWOT 분석
1. 시제품개발 시 고려사항
2. SWOT 분석
제8장 협업화
1. 거래비용이론
2. 좋은 협업을 위한 팀 빌딩
3. 효과적인 협업화
<사례> “유기농 야채스프에 꿈을 담았어요”

제3부 Start-up단계
제9장 수요조사와 머천다이징
1. 시장지향적 제품개발
2. 상품 머천다이징
3. 사업화 원천기술 매력도
제10장 시장세분화와 마케팅
1. 시장 분석
2. 시장 세분화
3. 목표시장의 선정
4. 마케팅 계획
제11장 상품개발과 입지선정
1. 상품개발과정
2. 성공적 상품개발
3. 입지분석절차
제12장 경쟁력 확보
1. 차별화를 위한 포지셔닝
2. 진입쐐기의 이용
3. 상품과 시장의 관계
<사례> “맛의 방주 앉은뱅이밀”

제4부 Post Start-up단계
제13장 양산 및 판로개척
1. 양산계획
2. 인원 및 조직
3. 판로개척을 위한 동시화 시스템
제14장 기업가치 평가
1. 기업가치 평가 재무제표
2. 기업가치의 환수
3. 기업공개의 장점과 단점
제15장 투자유치와 투자자금 회수
1. 투자자를 사로잡는 4요소
2. 투자자금 회수방법
<부록> 오이코스(Oikos) 훈련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김민석

가톨릭상지대학교 평생교육학부 교수
가톨릭상지대학교 창업교육센터장
사단법인 한국문화창업진흥원장
중소기업진흥공단 인력개발 심의위원
6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
에듀윌창업학습관 관장
지엔텍엔젤투자클럽 회장
한국창업학회 이사
경남6차산업지원센터 전문위원
전)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창업사업화센터장

<학력 및 자격>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 경영학박사(창업전공)
미국 벱슨대학교 창업컨설턴트 과정 연수
중소기업청 창업 전문가 과정(EIP) 수료
ISO 9001, 14001 선임튜더, 창업지도사, 적성코치, 액션러닝코치
서울특별시 사회적기업 컨설턴트

<저서>
21세기 인간관계와 리더십
프렌차이즈 가맹점 관리론
적성상담코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