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자녀와의 사랑만들기-대화기술을 중심으로-

저자김진숙·김지은 옮김

  • 발행일2005-03
  • ISBN89-7007-386-8
  • 정가10,000
  • 페이지수244쪽/신국판

도서 소개

♣ 태내에서부터 시작되는 부모자녀 관계는 근본적이고 애정적인 관계로서 모든 인간관계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관계이다.
어려서부터 부모의 따뜻한 사랑을 받고 자란 아이는 사랑을 배우고 신뢰감을 갖게 되어 커서도 부모를 깊이 신뢰하고 존경하게 된다. 이렇게 중요한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사랑스러운 관계로 계속 유지하고 싶지 않은 부모가 있을까?
그러나 사회가 점점 급속하게 변화함에 따라 모든 인간관계 또한 변화해 가고 있다. 특히 대화의 부족과 대화기술의 미숙으로 부모와 자녀의 관계 역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리가 독자들에게 이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 것인가를 언급한다는 일이 주제넘는 일인 것 같다. 하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를 언급하고자 한다. 먼저 전체를 대강 보거나 만화만 보고 1장부터 읽기 시작한다. 중요한 것은 읽는 대로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다. 읽기 싫은 부분은 뛰어넘고 읽기 좋은 부분만 보려는 유혹은 버려야 한다. 만일 여러분이 함께 실행에 옮길 친구가 있다면 같이 이야기하고 토론하면 더욱 좋다.

이 책을 천천히 읽어 나가자. 이 책 속에 소개된 생각들을 깨우치는 데 우리는 10년 이상이나 걸렸다. 그러나 우리는 여러분이 그렇게 오래도록 읽기를 원하지 않지만 이 책에 소개된 방법이 옳다고 생각되면 여러분의 방법을 수정하고, 또 한번에 조금씩 수정하는 편이 쉬우리라 생각된다. 여러분이 배운 기술을 행동으로 옮기고 기록해 나가는 습관이야말로 여러분 자신의 진짜 기술이 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대명사에 관한 이야기인데 남성이나 여성 중 어느 한쪽만을 사용하는 것을 가급적 피하려고 했다.

여러분 중에는 이 책이 두 사람에 의해 쓰여졌지만 많은 부분이 한 사람의 관점에서 본 것 같아 이상히 여길지도 모른다. 누구의 경험담인지 끊임없이 확인해야 하는 귀찮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 나 ’ 라고 쓰는 편이 독자들에게 쉬울 것 같았다. 이 책에 쓰여진 생각들을 확신하는 데 있어 우리 둘은 뜻을 같이 했다. 우리는 이러한 대화방법이 우리의 가족관계뿐만 아니라 수많은 다른 인간관계 향상에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여러분과 함께 이 방법들을 나눌 수 있게 된 것을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한다.


제1장 아이들의 감정을 이해하기
제2장 아이들과 협력하기
제3장 벌에 대한 대안
제4장 자율성 길러주기
제5장 칭찬
제6장 아이들과 역할 연습하기
제7장 응용사례

저자 소개

♣ 김 진 숙

공주사범대학 가정교육과 졸업
경희대학교 대학원 졸업(석사,아동학 전공)
중아대학교 대학원 졸업(이학박사,아동학 전공)
현, 부모교육·상담센테 소장 / 서원유치원 원장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자 과정 주임교수
< 저 서 >
아동행동관찰(공저)
바람직한 자녀와의 대화방법(공역)
참부모역할(공역)


♣ 김 지 은

경희대학교 가정관리학과 졸업
미국 Central Connecticut State University(M.S.,아동심리 전공)
미국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ED.M.,유아교육 전공)
미국 New York University(Ed.D.유아교육 전공)
현, 건국대학교 유아교육과 부교수
< 저 서 >
아동행동관찰(공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