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저자김정원·강숙현·전선옥 옮김

  • 발행일2000-09
  • ISBN89-7007-563-1
  • 정가10,000
  • 페이지수168쪽/4*6배판

도서 소개

■ 평가라고 하면 흔히 부정적인 개념으로 이해되곤 한다. 그래서인지 평가를 하는 사람도, 평가를 받는 사람도 평가의 본질과 방향에 대해 모호해하며 교육에 미치는 평가의 역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평가가 가져다 주는 역효과만을 걱정하고 있다. 이는 그 동안 우리가 행해 오던 평가가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육실제를 제공해 주기 위한 노력을 이끌기보다는 학습자의 발달과 성취, 교사의 능력, 학교의 우위를 가늠하는 잣대로만 여겨, 나타나는 결과만을 추구해 온 평가오류의 한 모습이다.

어느 차원의 교육에서와 마찬가지로 유아교육에서 평가는 교육과정의 전체적인 관점에서 이해해야 한다. 결과에 기초해 능력을 가늠하고 당락을 결정짓는 낙인찍기가 아니라 과정에 기초한 심층적인 질적 평가의 실행을 통해 유아에게 좋은 교육적 경험을 주려고 노력하는 것이야말로 연구자 교사(Researcher teacher)로서 우리가 해야 할 책무이다.

본 서는 유아교육 평가의 당위성과 교사의 책무성이라는 논제를 해결해 가는 데 폭넓고 쉽게 읽어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발달적 관점에서의 유아교육 평가에 대한 개념, 형식적이고 비형식적인 평가의 여러 유형과 교육과정 안에서의 평가의 역할, 진정한 평가활동으로서의 대안적 평가를 교육과정에 통합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원문대로 첨삭 없이 번역하였다. 유아교육 평가의 실제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부록에 소개된 여러 검사도구 목록과 밀워키 공립학교의 사례들도 모두 실었다.

역자들은 독자들과 함께 유아교육에서 이루어져야 할 참 평가의 의미를 공유하고 실현을 위한 아이디어를 얻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Understanding Assessment and Evlu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Dominic F. Gullo, 1994)의 번역본을 출간하기로 하였다.

헤드 스타트 학급의 교사로 일한 경험이 있는 저자는 유아교육과정의 계획과 실행 및 평가에 관해 활발한 강의와 연구 및 저술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지역 교육개혁위원회를 이끌고 유아교육 및 평가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본 서를 통해 유아기 발달에 대한 측정과 평가의 올바른 방향을 정립하고 여러 방안과 사례들을 제시하며 진정한 유아교육 평가의 실행을 위한 유아교육자의 역할을 논의하고 있다.



제1부 유아교육에서의 측정과 평가
제1장 유아기의 측정과 평가
제2장 유아기의 측정과 평가에 관한 견해
제3장 발달적 견지에서의 평가

제2부 유아교육에서의 형식적인 측정과 평가의 역할
제4장 형식적인 측정과 평가를 위한 도구 및 절차
제5장 형식적인 측정과 평가에 기초한 의사결정
제6장 검사와 학습 준비도

제3부 유아교육에서의 비형식적인 측정과 평가의 역할
제7장 비형식적인 측정과 평가의 절차
제8장 대안적인 측정의 형식
제9장 유아교육과정에 대안적인 측정의 절차를 통합시키기

저자 소개

【 저 자 소 개 】

■ Dominic F. Guilo

Indiana University 에서 발달심리학을 전공하여 박사학위를 마쳤교 교수가 되기 전 공립학교에서 5년 동안 유치원 연령의 학급을 맡았으며 Head Start Program에서 교사로 일한 경험이 있다. 현재 University pf Wisconsin-Milwaukee의 Dept.of Cumiculum & Instruction교수로 재직 주이며, 대학부속 유아교육센터(Early Chidhood Research Center)의 책임자로서 유아교육과정의 계획과 실행 및 평가에 관한 강좌를 담당하고 있다. 또한 밀워키 유아교육 개혁위원회(Milwaukee Early Schooling Initiative:MESI)를 이끌었으며,지역 교육구의 유아교육 및 평가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유아의 발달적 특성,교육과정 안에서의 예술활동,가정중심 유아교육,그리고 유아 교육 개혁에 관해 75편 이상의 연구물을 발표하였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Young Chidren in Assessment and Cumiculum for Age 3 to 8(1996,Zaner-Bloser),그리고 우리나라에 번역되어 소개된 바 있는 Developematally Appropriate Teaching in Early Chidhood:Cumiculum,Implementation,and Evaluation(1992,NEA)등이 있다.
(dgullo@uwm,edu)


【 역 자 소 개 】

■ 김 정 원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학과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MS)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문학박사)
전,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이화유치원 교사
현, 성균관대학교, 건국대학교, 숭의여자대학 강사


■ 강 숙 현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문학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문학박사)
전, 서울 신지 유치원 교사
현, 광주보건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 전 선 옥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문학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문학박사)
전, 서울 홍신 유치원 교사
현, 한림정보산업대학 유아교육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