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방과후 자아존중감 프로그램

저자한순옥·손화희 공저

  • 발행일2001-07
  • ISBN89-7007-606-9
  • 정가11,000
  • 페이지수206쪽/4*6배판

도서 소개

■ 그리스 신화를 보면 나르시스라는 소년이 등장한다. 신화에 나오는 나르시스는 산의 요정인 에코의 사랑을 포함하여 모든 사랑을 거부한 채 오로지 연못에 비친 자신의 모습만을 사랑하게 된다. 날마다 자신만을 생각하고, 자신만을 믿고, 자신만을 사랑스럽게 바라보다가 결국은 그 모습에 도취되어 연못에 빠지고 만다. 이 신화 속 비극적 이야기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한 개인의 자기이해와 자기가치의 소중함은 다른 사람을 수용하는 개방된 마음과 집단 내에서 수행하는 개인의 역할과 기능을 통해서 깨닫게 된다는 사실이다.

자아의 발달 연구를 보면, 인간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가치는 자기에 대한 타인의 생각을 상상하여 반영하는 것이며 자신의 태도는 환경내의 다른 사람의 태도와 매우 유사하다고 본다(Mead, 1934). 인간이 집단네에서 자신이 가치있는 존재라고 느끼는 믿음을 자아존중감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자아존중감은 자신에게 의미있는 성인의 태도를 통해 발달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가정에서의 부모와 자녀 관계,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 · 발달해 나갈 수가 있다.

오늘날 가정과 학교의 현실을 보면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키는 것은 학령기에 이루어져야 할 매우 중요한 발달과업임에도 불구하고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교육환경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못하다(김기현·이영환·박성옥·한종혜,1998).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하는 시간이 부족한 경우 또는 학교 교육을 통해 아동의 사회·정서적 측면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경우에 그들의 역할의 일부를 대행해 줄 수 있는 사회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이때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방과후 보육환경은 가정과 학교의 기능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대행함으로써 아동의 최적의 안녕에 책임을 느끼며 사회·정서적으로 성장가 발달을 도와줄 수 있다고 본다.

본 책은 아동의 자아존중감이란 집단에서의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프로그램의 설계와 적용을 통해서 계발될 수 있다는 가정하에 방과후 보육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과후 자아존중감 프로그램들을 제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집단에 참여하는 아동들에게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의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한 것이며, 자신에 대한 긍정적 사고와 신념, 그리고 효율적인 대처능력을 가질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또한 방과후 교실에서 아동의 집단 경험활동을 촉진시켜 주는 유익한 게임, 행사 등을 모아 함께 수록하였다.


제1장 방과후 프로그램의 이해
제2장 학령기 자아존중감의 이해
제3장 방과후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제4장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의 실제
제5장 집단경험활동을 촉진시키는 게임
제6장 방과후 행사활동

저자 소개

■ 한 순 옥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과 및 동대학원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가정관리학과 박사특별연구과정 수료
현,숭의여자대학 가족복지학과 교수/한양대학교 가정관리학과 외래강사/ 전국대학가족복지학과교수연합회 회장


■ 손 화 희

성균관대학교 문과대학 영어영문과 졸업
고려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박사과정 졸업(아동학 전공)
현,숭의여자대학 가족복지학과 겸임교수 / 한국아동학회 방과후아동지도연구회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