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서양교육사상사

저자주영흠 지음

  • 발행일2001-03
  • ISBN89-7007-501-1
  • 정가15,000
  • 페이지수456쪽/신국판

도서 소개

■ 구체적인 교육의 장면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세계를 해석하게 될 때, 주어진 공간이나 내용에만 좁게 그 의미를 한정해서 볼 것이 아니라, 주변의 가치있는 모든 경험들을 폭 넓게 그리고 균형있게 받아들이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특히 우리가 전통이라고 말하는 정신적인 문화유산들을 무조건 부정하거나 배제하는 일은 옳지 못하다. 역사적인 전통을 모두 배제하는 일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것이 자신에게 주변 세계에 대한 적절한 해석을 가능하게 하는 피할 수 없는 출발점이라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우리는 올바른 인간 이해와 세계 이해의 기반이 되는 역사적인 전통이 교육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계기를 마련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의도적인 교육의 설계가 항상 무의도적으로 형성된 기반을 전제로 하듯이, 모든 교육은 인간의 의도성을 초월해서 이루어지는 역사라는 기반 위에서 비로서 가능하게 된다. 그러므로 그것이 공시적이든 통시적이든 간에, 역사적인 맥락을 통하여 여러 세대들의 교육적인 삶의 모습들을 정리해 보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각 장마다 교육사적 배경, 교육의 실제, 교육사상가 연구로 구조화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 쉽게 비교 · 분석할 수 있도록 꾸며 놓은 것이다.


제1장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
제2장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
제3장 중세 서구사회의 교육사상
제4장 프네상스시대의 교육사상
제5장 종교개혁기의 교육사상
제6장 17세기 실학주의시대의 교육사상
제7장 18세기 계몽주의새대의 교육사상
제8장 19세기 신인문주의시대의 교육사상
제9장 현대의 교육사상

저자 소개

■ 주 영 흠

주영흠은 고려대학교 학부과정에서 수학과 철학을 공부하였으며,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박사과정에서 교육철학 및 교육사를 전공하였다. 대학강사시절을 거쳤으며 지금은 총신대학교 교양교직과에 소속되어 학부와 교육대학원에서 교육철학 등을 강의하고 있다.
박사학위 논문으로는 "낭만적 자연주의 교육이념에 관한 연구"가 있으며, 그 외에도 "이해의 교육적 의의에 대한 고찰","인간이해와 교육이념","민주주의와 야학운동","시민교육의 성립근거에 관한 연구","교육의 논리를 통해 살펴 본 학습의 자유","아우구스티누스의 교양교육론 연구","A Study on the Greek Liberal Education as the Epistemological Basis of Moral Life"등의 논문과 「교육철학을 위한 사색」(공역,1991),「신세대를 위한 교육학개론」(공저,1999)등을 저술하였다.
최근의 관심사는 인문학이 존중 되어야 한다는 점이며,교양교육의 올바른 이해와 실천이 한국의 대학을 살릴 수 있다는 주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