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특수교육 심리학

저자김성애·홍은숙 공역

  • 발행일2004-08
  • ISBN89-7007-658-1
  • 정가15,000
  • 페이지수310쪽/4*6배판

도서 소개

♠ 특수교육의 대상은 장애를 가진 “ 인간 ”이다. 그러기에 이 분야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은 “ 인간 ”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한다. 그것은 그들이 가진 “ 장애 ”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된다. 조세프 보이스(Josef Beuys)는 “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를 생각하기 이전에, 우리가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를 먼저 질문하라(Vor der Frage ‘ Was koennen wir tun? ’ kommt die Frage ‘ Wie muessen wir denken?) ”고 말했다. 말의 의미에서, 특수교육 분야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이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제공할 서비스가 무엇인지, 장애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지를 “ 인간 ”에 대한 이해와 그가 가진 장애의 “ 제대로 된 ”해석이 있은 다음에 해결할 과제라는 것을 읽을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 특수교육 현장(특수교육 교사를 양성하고 있는 대학 현장을 포함하여)에서는 그 당연히 선행되어야 할 “ 인간 ”에 대한 이해의 노력이 빠져 있다. 그러기에 많은 특수교육 종사자들이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잘하는 것들과 필요한 것들이 중심이 된 현재 성취수준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채 교사 중심의 교육을 계획 · 실행함으로 인해 많은 교육적인 “ 상처 ”를 교육자와 학습자 모두가 받고 있다는 것은 부인하지 못할 현실이다.

본 역서는 그러한 우리의 특수교육 현실을 보다 학습자 중심의 그것으로 바꾸어 놓고, 모든 교육 종사자들로 하여금 장애를 가진 “ 인간 ”에 대한 바른 이해를 필수적으로 선행하도록 그 계기를 제공하고자 만들어졌다. 장애를 가진 인간을 서비스 제공자의 입장이 아닌 장애를 가진자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그들에게 몰입할 것에 대한 철학적인 근거를 기초로 한 교육, 치료, 진단, 상담, 사회학적인 입장 등에서의 광범위한 내용이 본 역서에서 개괄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역서는 특수교육, 치료교육, 재활, 아동 및 복지 등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들의 서비스 대상인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누구이며 그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제공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자신들의 서비스의 내용과 방법을 제고하도록 하는 필수적인 안내서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특수교육과 관련된 서적에서도 종종 나타나는 일반화, 차별화, 선입견을 조장하는 개념들은 가급적이면 피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한 아동에게 “ 장애아 ”라는 꼬리표를 붙이는 것은 아동의 인성발달의 다양성을 폄하하는 것이며, 한 아동의 전체를 그들의 육체적, 정신적, 정서적 특성과 동일시하는 위험성을 내포한다. 이렇게 외부의 개념화 과정과 내부의 동일시 과정을 통해 나타난 격하된 인성은 장애를 가진 아동의 전체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 정신장애 ”,“ 학습장애 ”,“ 행동장애 ”,“ 청각장애 ”와 같은 세분화된 장애의 명칭들은 선입견 없는 인식을 방해하고 그것을 일반화시키는 기능을 해왔다. “ 장애 ”와 “ 비장애 ”사이의 “ 경계선 ”은 하나의 허상이다. 장애에 관한 명칭들은 그것의 의미를 고려해서 확실히 긍정도 부정도 할 수 없다. 따라서 적어도 학문 영역에서는 아동이 그로 인한 이차적인 위험에 노출되는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장애를 세분화하려는 시도는 지양되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현재의 교육 현장에서 제기되는 특수교육심리학의 다양한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그러나 지면의 한계로 인해 내용과 분량을 엄격히 선택하지 않을 수 없었다. 특히 학습, 치료, 발달심리학적 문제제거, 삐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관련하여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이 어려웠다. 그래서 발달촉진을 위한 진단분야는 아동의 특별한 욕구와 관련하여 가장 핵심적인 부분만 간략하게 다루었다.


ㅣ 차 례 ㅣ

제1장 특수교육심리학의 의미
제2장 특수교육심리학 분야와 대상
제3장 특수교육학에서의 발달
제4장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학습
제5장 발달촉진을 위한 진단으로서의 특수교육 진단평가
제6장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치료
제7장 특수교육심리학에서 본 사회심리학 및 사회학의 근본문제
제8장 맺음말

저자 소개

【 저 자 소 개 】

♠ Konrad Bundschuh, Ph.D.

일반학교/특수학교 교사로 다년간 근무함
현, 독일 뮌헨대학 특수교육학과 정교수
<저 서>
특수교육진단학개론 외 다수


【 역 자 소 개 】

♠ 김 성 애, Ph.D

독일 퀼른대학 대학원에서 철학박사 취득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졸업
특수학교 교사로 다년간 근무함
현, 대구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조교수
<저 서>
통합교육과 특수교육의 긴장 외 다수

♠ 홍 은 숙, Ph.D

독일 뮌헨대학 특수교육학과 졸업
동대학원에서 2004년 여름 박사학위 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