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성장을 위한 소집단을 지도하면서 번번히 느끼는 것은 인지적 · 물리적 수준이 다른 집단원들에게 적절하고 다양한 미술치료 기법들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책에는 역자의 소망대로 적절한 다양한 기법들의 자세한 과정이 설명되어 있어 번역을 하면서 무척 기뻤다. 물론 일부 치료기법들은 문화적 차이로 인해 바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으나 집단지도자의 능력에 따라서 적절히 적용할 수 있다고 여겨진다.
이 책은 내담자의 인지적 수준에 다양한 미술치료 기법들이 소개되어 있어 집단을 지도하는 미술치료 전문가들에게 한아름의 선물과 같은 책이라고 본다. 부디 미술치료 전문가 선생님들의 집단 미술 치료 현장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제1장 실마리 찾기
제2장 패브릭을 활용한 기법
제3장 그리기 기법
제4장 점토 기법
제5장 콜라주 기법
제6장 여러 가지 기법들
【 저 자 소 개 】
◆Diane Fausek,BA,ADC
Diane Fausek,BA,ADC는 Wisconsin 주 Milwaukee시에 있는 Carmel 건강재활센터에서 미술치료사로 일하고 있다. 그녀는 미술치료와 행동치료의 활동지도자의 자격을 갖고 있다. Ms.Fausek는 10년 넘게 미술치료 활동을 하여 왔다. 노인 정신질환,장기간 보호환자,그리고 재활환자를 대상으로 치료하는 사람 중에 매우 유능한 사람이다. 그녀는 위스콘신에 있는 Adult Daycare Association와 National Therapeutic Recreation Association의 강연장에서 주로 강연을 한다. 그녀는 최근에 Creative Forecasting Inc.에 칼럼을 쓰고 있다.
【 역 자 소 개 】
◆ 이 미 애 / 미술치료 전문가,교육학 박사,경상대학교 강사
◆ 김 갑 숙 / 미술치료 수련전문가,가정학 박사,영남대학교 객원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