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 지금까지 출판된 아동발달에 대한 책들은 상당히 많다. 그러나 대부분의 책들이 지나치게 전문적이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고 있어서, 교양과정에 있거나 전문대학에 다니는 학생들 또는 교사와 학부모들이 접하기에는 그다지 쉽지 않다. 우선, 어려운 용어들이 나오고 전문적인 각도에서 기술된 책들을 보는 순간, 독자들은 따분하다고 생각한 나머지, 그 책 속에 들어있는 보석을 발견하지도 못한 채 책을 덮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동안 역자는 대학에서 교양으로 아동발달을 강의하면서,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었다. 그러던 터에 예전에 아주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보았던 이 책을 다시 만나게 되어 번역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은 크게 6장으로 구성된다. 제1장에서는 아동심리학의 목적과 연구방법을 설명하고 있으며, 제2장에서는 일반적인 발달원리와 유아기의 발달을, 제3장에서는 언어 · 인지발달과 지능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제4장과 제5장에서는 인성발달에 대해 기술하고 있는데, 제4장에서는 생물학적 · 문화적 영향을, 제5장에서는 가족, 동료 및 상황적인 영향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6장에서는 사회적인 행동의 발달에 대해 기술하고 있는데, 특히 제6장에서는 이러한 발달심리학이 인류복지에 기여하기를 바란다는 저자의 의도가 잘 나타나 있다.
이 책은 개념과 상황에 적절한 많은 연구결과들을 제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류복지를 위해 활용하는 방법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아동심리학을 다룬 얄팍한 책으로서는 전공다운 내용이 희석되지 않으면서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쓰여진 책이라는 점에서 많은 도움이 되리라 본다. 역자는 이 책이 어린 아이들과 함께 지내는 교사나 학부모, 또는 교양강좌를 듣는 학생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읽혀지기를 바랄 뿐이다.
제1장 들어가는 말
제2장 일반적인 발달원리와 유아기의 발달
제3장 언어·인지발달과 지능
제4장 인성발달 : 생물학적·문화적 영향
제5장 인성발달 : 가족,동료 및 상황적인 영향
제6장 사회적 행동의 발달
저자 소개
◆ 김 유 미
· 서울교육대학 졸업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상담교육 전공)
·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졸업(교육학 박사,교육심리 전공)
< 저서 및 역서 >
· 『효과적인 교수-학습의 기본』(교육과학사,1993,공역)
· 『교육과정 개발론』(교육과학사,1994,공역)
·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양서원,1995,공역)
· 『SOS! 부모들을 위한 지침서』(교육과학사,1995,공역)
· 『아이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양서원,1995,공역)
· 『인간의 두뇌』(교육과학사,1996,역)
· 『대학 수업의 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교육과학사,1996,공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