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란 특정 영역 매에서 체계적 틀을 갖추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로 무장된 상담자와 내담자의 존재와 행위로부터 비롯된다. 근래 들어 종종 ‘상담’,‘치료’라는 어휘의 난무 속에서 상담은 매우 일상적이고 친숙한 느낌을 주게 되는 것도 사실이다. 상담의 보편화가 나타나고 대중적 인식이 높아진 것은 우리 사회의 성숙도의 일면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런 과정에서 ‘상담’이란 기표가 체현하는 친근한 일상성은 간혹 상담과 상담자에게 필요조건으로 요구되는 지식의 차원을 배제한 채 기술적실천적 특성만을 부각시키기 쉽다. 따라서 상담을 공부하는 사람에게는 때로 좁은 의미의 기술이나 방법 등의 실용성이 강조되고, 이를 체계적으로 지탱해주는 이론의 공부는 소홀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어떤 학문에서도 실천은 이론적 토대 속에서 흔들리지 않는 지향점을 가질 수 있고, 이론은 실천을 동반할 때 의미를 갖는다. 이론은 인간의 행위와 사회의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며 예측하는 논리정연하고 통합적인 일련의 체계적 사유틀이다. 훌륭한 이론은 많은 사회적 현상과 담론들, 인간의 행동과 증상들, 사회적 제 구조 등을 분석하고 통찰하는 데 정확하고 유용한 준거를 제공한다. 더 나아가 좋은 이론은 우리의 인식론적 욕망을 자극하고 확장시킨다. 상담자는 이론을 통해서 내담자의 사고와 가정, 행위를 포함한 내면세계를 보다 잘 이해하고 해명하게 된다. 이 준거 이론에 비추어 효과적인 상담기술과 적절한 개입, 바람직한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이처럼 ‘이론’은 ‘실천’을 더욱 치밀하고 체계적으로 무장시켜준다. 물론 이론은 비단 좁은 의미의 이론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요컨대 다양한 학문과 사회 영역의 지식과 다차원적이고 폭넓은 사유는 이론의 공부와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인문학적 사유와 접근은 ‘보편적 인간학’으로서의 상담에 필요한 조건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공부하게 될 상담이론들은 과정은 다르지만 지향하는 목표는 모두 인간의 성장과 치유, 회복으로 동일할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모든 이론들은 저마다의 가치와 강점이 있다. 따라서 본 책에서 내재적 접근이 아닌 외부의 시각에서 자칫 형식주의로 빠져드는 것을 피하고자 각 상담이론의 제한점과 단점 등을 구조화하지 않았다. 또한 단수화의 위험을 무릅쓰고 상담이론들을 몇몇 유형별로 범주화할 수도 있으나, 실제로 다양한 이론들이 많은 부분에서 서로 공유하는 가치와 방식의 접점이 존재하기에 이런식의 재단도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더 나아가 모든 지식은 이를 받아들이는 주체에 의해 언제나 다양하게 재해석될 수밖에 없다.
상담자의 입장에서도 하나의 이론과 사조에 경도되어 교조주의적으로 그것만을 고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내담자와 문제의 특성에 따라 상담자가 기반하는 이론은 절충되고 통합되어 사용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접근이야말로 한 병의 내담자를 개별적 주체로 상정하고 그의 고유한 독자성을 수용하는 바람직한 태도일 것이다. 그리고 이는 궁극적으로 우리에게 앎과 사유에 대한 인식론적 접근과 통찰이 더욱 중요하고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한다.
저자들이 더욱 지향하고 공부하는 이론이 정신분석이라는 ‘개인적인’ 이유로 이 책에서는 특히 ‘정신분석이론’에 많은 지면을 할애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담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상담이론에 보편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측면에서 충분히 담아내질 못했다는, 어쩔 수 없는 진한 아쉬움이 남는다.
인간주체와 그가 향유하는 삶은 늘 모순적이고 양가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인간은 모종의 결핍을 배태하고 이를 채우려 부단히 애쓰지만 언제나 빈곳과 마주할 뿐이다. 그런 의미에서 상담을 공부하고 배우는 우리는 동시에 상담을 필요로 하는 주체일 것이다. 그리고 아마도 그런 자각이 우리를 조금이나마 더 ‘겸손한 인가주체’로 채색해주는 그 무엇이 아닐까 싶다.
2013년 2월 저자들
l 차 례 l
PART 1 상담의 기초
상담의 정의
상담의 전제
부적응의 정의와 진단 기준
상담의 목적
상담의 기본 원리
상담자의 윤리
상담자의 자질과 태도
초보상담자가 직면하기 쉬운 문제
왜 상담자가 되려고 하는가?
유능한 상담자란?
PART 2 상담대화의 실제
적극적 경청
구조화
재진술
반영
명료화
침묵
자기개방
직면
즉시성
개방형 질문
정보제공
직접적 지도
해석
PART 3 상담이론
정신분석(1)
인간관 / 주요 개념 / 방어기제 / 상담의 진행 / 상담 기법
정신분석(2)
Melanie Klein / Jacques Lacan / Donald Winnicott
개인심리학상담
인간관 / 주요 개념 / 상담의 진행 / 상담 기법
행동주의상담
인간관 / 이론의 개요 / 상담의 진행 / 상담 기법 / 행동수정의 실시 과정과 연구 설계
사람중심상담
인간관 / 주요 개념 / 상담의 진행 / 상담 기법
의미치료: 실존주의상담
인간관 / 주요 개념 / 상담의 진행 / 상담 기법
게슈탈트상담
인간관 / 주요 개념 / 상담의 진행 / 상담 기법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인간관 / 주요 개념 / 상담의 진행 / 상담 기법
인지치료
인간관 / 주요 개념 / Meichenbaum의 인지행동수정: CBM / 상담의 진행 / 상담 기법
교류분석상담
인간관 / 주요 개념 / 상담의 진행 / 상담 기법
현실치료
인간관 / 주요 개념 / 상담의 진행 / 상담 기법
해결중심단기치료
인간관 / 기본 전제와 원리 / 사담의 진행 / 상담 기법 / 상담방법의 독특성
■ 고 영 남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졸업. 동대학원 석사 및 박사
교육심리 전공
현,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저역서 및 논문】
최신교육심리학(공저, 2011)
생활지도와 상담(2011)
중등교직실무(공주, 2011)
대학생의 성격유형과 안녕감의 관계(2012) 외 다수
■ 박 선 영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졸업. 동대학원 석사 및 박사
아동학/정신분석 전공
현, 충청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저역서 및 논문】
영아발달(공저, 2013), 라깡사유의 모험(공저,2010)
라깡과 아동정신분석: 얼음 속에 빠진 어릿광대(역서, 2010)
여자는 무엇을 원하는가?: 히스테리, 여자동성애, 여성성(공역, 2010)
정신병, 모친살해, 그리고 창조성: 멜라니 클라인(역서, 2006)
라깡 정신분석의 관점에서 본 아동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구조와 증상, 진단의 관계, 그리고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2012)
라깡과 버틀러, 위반과 전복의 담론: 성정체성, 젠더 멜랑콜리,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중심으로(2012)
피나 바우쉬의<봄의 전제>에 대한 정신분석적, 미학적 고팔: 충동, 몽타주, 언캐리, 아우라 개념을 중심으로(2011)
<오레스테아>에 나타난 모친살해의 상징과 주체 형성: 클라인과 라깡의 관점에서(2010)
부모의 양육행동, 남녀 아동의 완벽주의 및 성취동기간의 관계(공동, 2010)
불안, 거울단계, 부정성: 주체 형성의 변증법(2009)
여자는 어떻게 조재하는가?: 라깡에서의 다른 향유와 사랑(2008)
사물과 죽음의 기억: 클라인의 예술론(2008)
클라인의 초기 오이디푸스와 여성성: 원초적 여성성과 라깡의 다른 향유(2007)
시기심과 감사 - 타자의 부정과 수용: 멜라니 클라인을 중심으로(2006)
생후 초기 주체의 심리구조화에 관한 연구: 클라인의 망상-분열적 위치와 E. 빅의 피부이론을 중심으로(2005)
환상에 대한 정신분석적 고찰: 프로이트와 클라인을 중심으로(2005)
M. 클라인의 우울적 위치와 그 정신분석적 고찰: 애도와 회복을 통한 주체의 탄생(2004)
멜라니 클라인 정신분석과 아동정신분석의 역사: M. 클라인과 안나 프로이트를 중심으로(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