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 1952년 ‘ 후생시설 요강 ’ 에 의하여 후생시설로서 탁아 의미를 중심으로 출발한 우리나라의 보육제도는 1991년 「영육아보육법」의 제정과 2004년 ‘ 영유아보육법의 전면 개정 ’ 에 이르기까지 어언 50년이라는 반세기를 넘는 보육의 역사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자녀양육이나 보육의 세계에서는 여러 가지 비판이 반복되어 왔으나 그 근간에 뿌리깊이 존재하고 있는 것은 ‘ 어머니의 역할 ’, 즉 ‘ 모성신화 ’ 에 대한 환상과 ‘ 이상적인 가족 ’ 에 대한 환상입니다. 그러나 이 두개의 환상도 여성의 취업 증가, 결혼시기의 연장 그리고 저출산이라는 사회현상에 부응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보육의 역사를 돌아보건대 우리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보육을 실천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었습니다. 여기에는 보육인에 의한 일상의 보육활동이 있었으며 그 활동의 실천 기록이 모아져 드디어 하나의 체계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보육 현장 실천가에 의한 보육론의 완성인 동시에 보육인 자신의 활동에 대한 자기 점검이 되었습니다. 또한 시행착오 속에서 시대를 앞서가고자 하는 발상들과 이를 객관화하려는 보육 관련법의 제정과 정책, 제도의 발전적인 역사도 있습니다. 정당이나 연구원, 단체나 협회에서 음으로 양으로 보육계의 발달을 위해 공헌하신 분들의 노력도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한국 상황에 합당한 보육 모델의 설정과 통합적 접근을 할 수 있는 바탕을 만드는 데 일익을 담당하였고 그 바탕은 우리 아이들의 진정한 보육을 위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이러한 관점에서 영유아보육의 활성화에 일조하고자 출간한 것으로, 그 동안의 보육 관련 내용의 변화에 맞추어 내용의 수정을 거쳐 새롭게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은 영유아보육에 관련한 이론과 실천의 내용을 총체적으로 담고 있으며 영유아보육학과, 아동학과, 아동복지학과 가족복지학과 등의 교재로도 활용 할 수 있으며, 실제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보육 현장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이 책은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부는 이론에 해당하는 부분으로서 영유아보육의 기초가 되는 보육의 개념, 보육 형태, 보육의 역사적 발달과정, 보육경험과 아동 발달을 고찰하고 있습니다. 제2부 역시 기초 이론으로서 영유아보육의 정책과 법적 체계, 보육행정체계, 보육 종사자의 자격과 양성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제3부는 보육 실천 분야를 다루고자 하였습니다. 즉,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실제, 방과후 보육의 계획과 운영, 보육시설에서의 부모상담과 부모교육, 보육시설의 경영 관리를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자로서 이 책의 특징에 대하여 언급하자면 조사 분석, 연구 분석 및 토론 주제를 담아 보육정책 및 서비스 전달 과정, 그리고 보육 현장에서 발생하였던 여러 가지 실제적 문제들을 옮겨 놓아 단편적 지식 섭취자가 아니라 고민하는 보육인으로서의 과정을 밟게 하고자 하였습니다.
머리말
[제1부] 보육의 기초
제1장 보육의 개념과 의의
제2장 보육아동과 보육 형태
제3장 보육제도의 발달 과정
제4장 보육경험의 아동 발달적 영향
[제2부] 아동보육제도
제5장 보육정책과 법
제6장 보육행정과 전달 체계
제7장 보육 종사자
[제3부] 아동보육의 실천
제8장 영유아기 보육의 실천
제9장 방과후 아동보육
제10장 보육시설에서의 부모교육과 상담
제11장 보육시설의 경영 관리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 이 소 희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및 동 대학원 졸업, 박사 학위 취득
한국어린이집협회 간사
한국보육시설연합회 정책위원
중앙아동보육위원회 위원
대통령 특별자문기구, 유아교육개혁특별위원회 위원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이사
미래유아교육학회 편집위원
현,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교수
한국가족복지학회 회장
여성부 보육정책원탁회의단 자문 교수
<저 서>
보육학개론
보육실습
방과후 아동지도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