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 이 책은 인간행동의 이해와 심리학에 관심을 가진 대학생들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여 쓰여진 것이다. 흔히 심리학을 ‘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학문 ’으로 정의하고 있지만, 심리학(心理學)이란 용어에서도 나타나 있는 바와 같이 마음(心)의 이치(理)를 밝히는 학문(學)이라고 한 마디로 간단히 표현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이런 맥락에서 생각해 볼 때 우리가 흔히 쓰는 ‘ 마음 ’이란 단어 속에는 ‘ 행동과 정신과정 ’ 이라는 심리학적 의미가 함축되어 있고 어쩌면 그것이 심리학을 구성하는 내용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우리들의 삶은 언제나 이런 마음작용들에 의해 때론 자신과 타인을 지배하고 때로는 지배당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어쩌면 사소한 행위나 감정의 문제에서부터 복잡하게 얽혀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높은 수준의 행동과 정신 영역까지 모두가 인간의 마음작용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마음작용을 떠나서는 잠시라도 살아갈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이와 같은 우리들의 마음이 과연 어디에 있느지,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그냥 무관심하게 지나쳐 버리는 경우가 너무도 많다. 그렇지만 평소 좀더 진지하고 의미있는 삶을 살아가려고 부단히 몸부림치는 사람들이라면 다음과 같은 의문들에 종종 부딪혀 깊은 사색에 빠져 본 경험들이 아마도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 나 자신은 누구인가? 인간의 마음이란 도대체 어떤 것이기에 그리도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걸까? 나의 잠재능력은 과연 어느 정도나 될까? 또 그것을 발견하고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얼마만큼 노력하면 좋을까? 복잡한 인간행동과 정신적인 여러 현상들을 과연 예측하고 설명하고 통제할 수 있는 걸까? 인간행동(몸과 마음세계)의 진정한 이해를 위한 과학적인 방법과 학문의 체계는 존재하는 걸까? ’
정말이지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올바르게 이해한다는 것은 지극히 어려운 일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인간행동의 이해와 탐구에 대한 인간들의 지대한 노력과 관심만큼이나 최근 심리학 분야의 학문적인 성과 또한 괄목하게 발전되어 왔다.
이 책의 구성은 인간 심리에 대한 일반인들의 궁금증과 그 이해를 위한 심리학의 기초 지식과 기본 방향에 대해서 대학생과 일반인들을 염두에 두고 교양적 수준에서 최대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표를 두었다. 아무튼 이 책을 통해 인간의 이해 및 심리학의 흐름과 체계를 이해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약간의 동기 제공이라도 될 수 있었우면 하고 기대해 본다.
제1장 심리학이란 어떤 학문인가
제2장 인지심리학
제3장 지능심리학
제4장 학습심리학
제5장 발달심리학(인간의 성장과 심리학)
제6장 성격심리학
제7장 임상심리학(마음의 병과 심리학)
제8장 카운슬링 심리학과 심리요법
제9장 사회심리학(사회와 인간관계의 심리학)
제10장 신경심리학(뇌와 마음의 관계)
저자 소개
● 김 세 곤(金世坤)
일본 쓰꾸바국립대학 대학원(교육학박사,아동교육임상심리전공)
한국일본교육학회 회장
한국일본학회 이사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이사 겸 편집위원장
한국홀리스틱교육실천학회 이사
일본행동분석학회 정회원
불교임상심리연구회 主宰
현재 동국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주임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