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 1판 1쇄: 1995년 7월, 1판 2쇄: 2004년 2월, 1판 3쇄: 2007년 2월
■ 2016년12월 정가인상
■ 이 책은 오늘날의 교육과정 문제를 검토하기 위하여, 구석기 시대의 교육과정이라는 형태를 빌어 우화적으로 쓴 책입니다. 또한 이 책은 교육과정 분야의 고전일 뿐만 아니라, 교육학의 전반적인 개념을 재치있게 짚어가고 있어서 교육이라는 것과 조금이라도 관련된 사람이라면 누구나 순간순간 자책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이 책의 저자인 Harlod Benjamin은 J. Abner Peddiwell이라는 가명을 써서 이 책을 출판하면서, 당시 미국의 교육을 신랄하게 풍자하고 있습니다. 당시 유행하던 「생활중심 교육과정」을 주장한 그는, 미래에 대한 잘못된 이미지와 관련된 문제들을 제시하면서 영원한 진리만을 지지하는 전통적인 주장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그는 이 책에서, 교육이 미래세계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를 전해주지 못한다면, 그런 교육은 이미 기만행위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 제시되고 있는 교육개혁안을 보면, Benjamin이 이 책에서 주장하고 있는 논지와 유사한 것 같습니다.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여 교육과정의 실용성에 중점을 두고 있는 이 때에, 이 책은 많은 시사점을 주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Benjamin도, 저자가 위대한 문화적 진리(cultural verities)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처럼 오해받을 수도 있음을, 이 책의 서문에서 역설적으로 지적하고 있습니다.
비록 얇고 보잘 것 없는 책이지만, 교육학과 관련된 과목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무언가를 느끼게」하는 책이 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내용이 구어체로 되어 있어서 원문의 맛을 살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그것은 순전히 역자들의 능력부족 때문일 것입니다. 독자들의 많은 이해와 질책을 바랍니다.
ㅣ 차 례 ㅣ
제1장 티유와나에서의 세미나
제2장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제3장 진짜 호랑이 학교
제4장 구석기 시대의 고등교육
제5장 교육과 구석기 시대의 안전
제6장 구석기 시대의 청소년 문제
제7장 페디웰 교수의 절망
저자 소개
■ 김 복 영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졸업
미국 Wisconsin 주립대학교 졸업(M.Ed.교육과정 전공)
미국 Connecticur 주립대학교(Ph.D.교육과정 전공)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원
현재, 인천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수
< 저 서 >
After Tyler: 교육과정 이론화 1970-2000년(문음사)
Holistic Learning and Spirituality: Breaking New Ground (SUNY Press)
지혜의 교육(학지사),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교육과학사), 홀리스틱 수업(엘리트)
교육의 이해(장서원), 교육과정 담론의 새 지평(원미사)
■ 김 유 미
서울교육대학 졸업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 교육심리 전공)
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수
< 저 서 >
유아의 두뇌발달(양서원), 두뇌를 알고 가르치자(학지사), 뇌를 통해 본 아동의 정서(학지사)
영혼의 하드웨어인 뇌 치유하기(학지사), 위대한 뇌(해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