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자연복지의 기본적 가치인 고통의 인식, 생명, 사랑의 가치관으로 시작된다. 자연복지의 기본적 가치 실현을 위해서는 균형, 환경, 소통 등의 사회적 가치가 필요하고, 자발력, 자조활동, 참여 등의 개인적 가치가 요구된다. 이 기본적, 사회적, 개인적 가치를 꿰는 핵심적 가치가 희망이다.
타인의 고통을 인식하고 자신도 모르게 참여하는 것이 복지의 시작이다. 이 마음, 이 행동이 누구나 타고난 복지기능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 모두의 가슴 속 깊은 곳에서 꿈틀거리는 자연복지의 생명의 소리를 듣고자 한다.
자연복지는 고통의 인식으로부터 시작한다. 타인의 고통을 나의 고통으로 인식할 때 우리는 열정적 행동과 실천을 할 수 있다. 타인의 고통을 인식하는 현장의식이 복지의 에너지이다.
자연복지는 모든 생명의 존엄을 인정하고 타인에게 감사와 존중으로 대하게하며, 우리의 인간성을 회복하게 한다. 생명의 가치는 다문화사회로 변화하는 우리나라에 차별 없는 화합과 사회통합을 성취할 수 있게 한다.
자연복지는 자연스럽게 우러나오는 사랑의 실천이다. 봉사와 나눔은 선진복지국가의 척도이며 우리나라를 모두가 함께 즐기는 따뜻한 사회로 만들고 있다.
고통의 인식, 생명의 존엄, 사랑의 실천은 자연복지의 삼대 기본적 가치들이다. 복지사회에서 우리 모두는 고통의 대변자가 되고, 서로 감사하고 서로 사랑하는 행복한 삶을 추구한다.
자연복지는 소유와 존재의 균형이다. 이기적이고 물신주의적 소유지향 인간으로부터 깨어나야 한다. 타인과 함께 공존하는 존재론적 인간으로 변화되는 균형있는 삶의 가치는 우리사회를 복지사회로 만드는 중요한 사회적 가치이다. 기부를 통해 어려운 이웃들을 돕는 착한 부자들이 우리나라에 많이 있다.
자연복지는 따뜻한 환경이다. 복지 환경은 모든 사람이 빈주에 차별 없이 공동체의식으로 서로가 따뜻하고 다정스럽게 살아가는 것이다. 자연복지에서는 가족이 행복의 둥지가 되고, 부모와 어르신들이 공경받는 사회이다.
자연복지는 대립과 갈등을 해빙시키는 소통이다. 자연이 모든 생명에게 차별없이 삶의 터전을 제공하듯이, 소통은 사람들이 서로의 다른 견해마저 용인하게 하고, 화합과 존중으로 공존하게 한다. 서로에게 가해자이면서 피해자였던 우리는 소통을 통해 치유자가 될 수 있다. 자연복지는 우리 모두가 삼가 찾아가 여쭙는 가운데 서로의 고통에 대해 치유자가 되게 하는 것이다.
균형, 환경, 소통은 더불어 함께하는 복지사회를 만드는 사회적 가치이다. 나눔의 존재론적 삶, 가족과 따듯한 공동체의식, 사회통합은 안락한 복지사회의 참 모습이다.
자연복지는 일자리이다.
인간은 일하려고 태어났다. 일이 최고의 복지다.
인간은 일을 통해서 자기 존재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다. 일자리 복지의 성공을 믿은 믿음이 필요하다.
자연복지는 자조활동이다.
전통적 자조집단과 현대적 자조집단 즉 IT를 이용한 자조활동이 필요하다. 자조활동을 지역사회 복지운동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자연복지는 참여이다.
복지를 통한 자존심의 발현은 참여를 통해서만이 가능하다. 복지선택권의 중요한 한 방법인 바우처제도를 부작용 없이 정착시키는 것이 자연복지의 과제이다.
일자리를 통해 열심히 자립하여 살아가는 자발력, 고난과 역경을 스스로 해쳐나가려는 자조활동, 자신의 삶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주어진 상황에 선택할 수 있는 참여의 권리는 우리나라를 복지사회로 만들기 위한 개인적 가치이다.
이러한 기본적 가치, 사회적 가치, 그리고 개인적 가치가 어우러져서 자연복지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희망이다.
복지는 국민에게 희망을 주어야 한다. 지금의 생활이 어렵더라도 우리에게 희망이 있으면 우리에게는 미래를 향한 에너지가 생동하게 된다. 복지실천이란 현재의 고통의 인식에서부터 미래의 희망으로 가는 과정이다. 희망이 복지의 척도이다.
l 차 례 l
I. 기본적 가치
1.복지는 고통의 인식이다
2.복지는 생명이다
3.복지는 사랑의 실천이다
II. 사회적 가치
4.복지는 균형이다
5.복지는 환경이다
6.복지는 소통이다
III. 개인적 가치
7.복지는 자발력이다
8.복지는 자조활동이다
9.복지는 참여다
IV. 핵심적 가치
10.복지는 희망이다
■ 김 성 이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사회사업학과(문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사업학과(문학석사)
Utah State University 사회학 박사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위원장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아시아태평양사회복지교육협의회 회장
국무총리 청소년보호위원회 위원장
한국사이버복지대학 이사장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회장
한국사회복지학회 회장 및 이사장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회장
한국청소년학회 회장
한국보호관찰학회 회장
한국약물상담가협회 회장
현,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교수
【저서】
청소년복지학, 사회봉사의 이해, 약물남용 총론
사회복지의 발달과 사상, 자원봉사총론
청소년복지 사례분석론, 사회행동입문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