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정신건강론

저자최영안, 최용득, 이경수, 김정일, 강갑원

  • 발행일2016-08-30
  • ISBN978-89-994-0569-3(93370)
  • 정가19,000
  • 페이지수392
  • 사이즈4*6배 변형

도서 소개

 

| 머리말 |

- 건강한 정신을 위하여

우리는 과학의 발달로 먼 거리도 가깝게 이동하며, 수많은 정보를 손쉽게 집에서 얻음으로써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자동차와 컴퓨터는 인간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 주지만, 이를 운영하는 체계는 복잡해졌고 갖추어야 할 조건들도 많아졌다. 한편, 수요와 공급의 원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수많은 정보는 풍요 속의 빈곤을 가져와 정신을 산만하게 만들고 능력과 소유의 균형을 해치게 되었다.
다량의 정보가 널려 있을수록 이를 활용할 압박을 받는다. 이에 몰입하다 보면 스스로 강박장애나 게임중독에 빠지기도 한다. 로봇처럼 단편적인 달콤한 정보에 현혹되거나 어떤 운동이 좋다고 하면 잠시 몰두하고, 어떤 음식이 좋다고 하면 한때 섭취하기도 한다. 운동이나 일에 중독되거나 비만이 되기도 한다. 이렇듯 많은 정보에 둘러싸이다 보면 자연적으로 블랙홀처럼 빠져들 수밖에 없고 자기가 아닌 정보가 주인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므로 자신이 정보를 이용한다고 해도 정보의 오류나 모순을 전혀 눈치 채지 못하고 정보에 길들여지고 종속된다.
매일 부딪치는 정보와 수많은 신조어들이 난무하는 속에서 뒤떨어지는 조바심에 빠진다. 하루를 자고 나면 나도 모르는 말들이 떠돌아다니고 노력하지 않으면 상대방의 말도 이해하기 어렵다. 이런 정보의 홍수에 휩쓸리면서 작아지는 자신을 느낀다. 때로는 대중매체의 확성기 소리에 수시로 가슴을 쓸어내리며 휩쓸리기도 한다. 정보의 범람은 자아를 갇히게 한다.
생활의 지혜는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느끼는 목마름을 해소해 주는 도구이다. 이를 통해 충족감을 만끽하면 할수록 만족에 취해 우리가 스스로 깨닫고 지혜를 발견하는 고유한 인간의 본능적 욕구 능력은 퇴보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최소한의 개념상의 지식이 무시됨에 따라 상식이 통하지 않는 경험을 자주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알고 있어야 하는 기본 틀에 대해 무지함으로 인해 많은 시간을 우회해서 소모시킨다. 인간심리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어도 되므로 우리의 삶이 미래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 대비하지 않았다. 이런 시각에서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틀의 전달이 절실히 필요하다.
정신건강은 심리의 현상과 깊은 관계가 있다. 건강한 육체는 건강한 정신에서 비롯되고 건강한 개인과 사회를 만들면서 이를 유지한다. 건강한 육체와 정신은 국가와 사회의 귀중한 자산이고 가정의 기초이듯이, 사회복지, 아동과 청소년 교육 분야, 의학 및 간호학 등 인간을 다루는 분야와도 많은 관련이 있다. 더구나 개인의 신체적인 질병은 정신적인 요인과 관련되었음이 밝혀짐에 따라 신체장애를 일종의 정신적인 전제로 삼기에 이르렀다.
정신건강에 대한 상담기관은 각 분야에 있어야 하고 심리치료를 필요로 한다. 정신건강은 개인의 정신현상이기도 하지만 사회현상으로 돌리기도 어렵고 정신적인 현상에만 중점을 두기도 어렵다.
본 서는 정신건강이 국가도, 사회도 아닌 개인을 위한 것이므로 개인의 심리현상을 깊이 있게 다루었다. 책의 내용은 되도록 간단하고 일반인도 이해하기 쉽게 기술하려고 노력하였다. 성장기 정신발달에 관한 구체적 심리현상을 기술하여 자녀의 교육문제로부터 자신의 심리이해에까지 활용하도록 기반을 뒷받침하였다. 교양과 심리, 정신치료 등 대학과 전문 분야에서 사용하도록 염두에 두었다.
현대는 정신건강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이를 간과하였다. 건강한 정신이 무엇을 말하는지도 분명치 않다. 제1장은 정신건강의 의미에 대해 기술하였다. 정신건강의 의미가 단순히 어떤 질병이 없으면 건강한 것으로 보는 소극적 개념이 아니라, 결함과 손상이 없는 상태는 물론 개인의 장점과 능력이 최대한 발현된 상태로 본다.
제2장은 외부로 내보이는 성격의 본질과 정신력의 주축을 이루는 자아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자신이 사회에 외적으로 나타내는 성격과 내면에 지니고 있는 자아의 힘은 건강한 정신에 영향을 준다. 성격의 이해 없이는 복잡한 사회생활에서 적응의 어려움을 경험하며, 자아의 개념이 약하면 약할수록 더욱 생활에 힘이 부친다. 본 서에서는 성격에 관한이론과 더불어 실제적인 개인의 정신건강과 연관되는 각각의 성격유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고, 자아의 이론과 실제를 세부적으로 구성하였다.
제3장은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의 깊이를 더하기 위해서 개개인의 심리발달을 통해 축적되어 온 심리의 특징을 소개하였다. 정신건강은 심리의 주요 핵심요소로 구성되었다. 개개인의 정신건강을 해치는 특징적인 심리요소들의 핵심을 발견하고, 이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건강한 정신을 위한 정신장애의 예방이나 치료를 돕기 위해 정신장애에 관한 이해는 필요하다. 본 서는 될 수 있는 대로 최신에 개정한 정신장애 진단 DSM-5를 위주로 장애를 분류하고 진단하였다. 단지 DSM-5에서 충분히 기술하지 않은 부분은 이전에 진단분류를 그대로 사용하여 정신장애에 관한 이해를 높였다.
제4장에서부터 제8장이 각종 전반적인 정신장애에 관한 내용이다. 제4장은 청소년기까지 발달과 관련된 장애, 제5장은 정신병, 제6장은 신경증, 제7장은 기타 정신장애, 제8장은 성격장애로 세분한다. 각각의 정신장애의 원인, 증상, 기본적 치료접근법 등을 소개하였다.
제9장에서는 정신건강을 위협하는 여러 가지 부적응 행동을 치료하는 기법을 소개하였다. 이들 기법은 놀이치료, 음악치료, 심리극, 최면치료, 미술치료 등 다양한 심리치료에 기본이 되는 핵심원리이다. 본 서에서는 이들 모든 심리치료에서 쓰이는 치료의 원리가 되는 가장 근본적인 치료법인 여러 가지의 심리치료 방법들을 소개하였다. 각각의 심리치료 접근이 다양한 것은 부적응 행동의 원인을 서로 다르게 보기 때문이다. 이러한 주요 심리치료에 관한 이해는 다른 놀이치료, 음악치료, 심리극, 최면치료, 미술치료 등의 응용심리치료의 활용과 동시에 개인이 스스로를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정신건강을 수월하게 유지할 수 있다.
제10장에는 죽음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우리는 정신을 잠시 놓거나 다시 찾기도 하지만 이를 반복하지 못하면 죽음에 이른다. 죽음을 맞이하는 환자의 심리는 누구도 대신 경험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죽음을 맞이하는 심리에 대한 이해가 어렵다. 주변의 가까운 사람들의 죽음을 경험한 분들의 심리파악은 중요하다. 이를 통해 죽음 앞에서 좌절이나 정신적인 문제를 극복하고 자신뿐 아니라 타인의 정신건강도 유지하게 할 수 있다.
본 서는 30여 년간 임상현장에서 실제로 겪었던 경험을 반영하였다. 환자는 치료자의 스승이었다. 환자들을 통해 몰랐던 부분을 깨달은 적도 있었으며, 더욱 세상을 넓게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치료의 아이디어도 찾을 수 있게 해 주었다. 그동안 인간의 심리에 대해 많은 깨달음을 주신 환자분들과 학생들에게 진정한 고마움을 느낀다.

2016년 7월
저자 씀



| 차 례 |

머리말 2
제1장 정신건강의 의미
1. 건강한 정신이란 10
2. 정신건강의 심리 조건 11
3. 정신건강의 실천 13

제2장 성격과 자아이론
1. 성격 24
2. 자아 51

제3장 정신건강의 발달
1. 인지발달 64
2. 애착 71
3. 주도성 77
4. 자기통제와 공격성 80
5. 자아기능 82
6. 성 91
7. 도덕성 96
8. 정서 100

제4장 정신장애 1: 유 소아 청소년기 장애
1. 주 증상 114
2. 지적장애 119
3. 자폐스펙트럼장애 128
4.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142
5. 품행장애 158

제5장 정신장애 2: 조현병 스펙트럼 정신병 장애
1. 조현병 176
2. 망상장애 187
3. 단기 정신병 장애 197

제6장 정신장애 3: 기분 불안 신체형 장애
1. 기분장애 200
2. 불안장애 215
3. 신체형 장애 233

제7장 정신장애4: 해리 섭식 물질관련 장애
1. 해리장애 250
2. 섭식장애 257
3. 물질관련 장애 265
4. 성 장애 278

제8장 정신장애 5: 성격장애
1. 성격장애의 개관 294
2. A군 성격장애 296
3. B군 성격장애 299
4. C군 성격장애 310

제9장 정신건강을 위한 심리치료
1. 정신역동치료 319
2. 내담자중심치료 322
3. 행동치료 325
4. 인지행동치료 330
5. 집단치료 336
6. 통합치료 342
7. 의료적 치료 344

제10장 죽음과 적응
1. 죽음의 의미 350
2. 죽음에 대한 사회문화적 인식 351
3. 연령에 따른 죽음의 개념적 발달 352
4. 죽음의 단계이론 354
5. 죽음의 대처 357
6. 사별 가족의 심리 361

참고문헌 376
찾아보기 383

저자 소개

■ 최 영 안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상담과 교육심리 전공)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정신의학과 임상심리 레지던트 수료
임상심리전문가(한국심리학회)
현, 순천향대학교 외래교수, 마음의소리심리상담센터 원장

■ 최 용 득
한서대학교 대학원 노인복지학과 박사(노년학 전공)
수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사회복지학 전공)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간호교육 전공)
현, 서정대학교 사회복지행정과 교수(학부장)

■ 이 경 수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교육학 박사(사회복지평생교육 전공)
미국 카바난트대학교 대학원 박사(기독교 유아교육 전공)
한영신학대학교 대학원 복지상담학 석사(복지상담 전공)
현,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김 정 일
단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 전공(교육학 박사 수료)
호서대학교 대학원 철학 박사(목화상담 전공/정신분석 전공)
현,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청소년문화복지과 교수(학과장)

■ 강 갑 원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교육심리학 전공)
미국 오하이오 신시내티 제비어 대학교 사회과학 대학원 석사(몬테소리 유아교육 전공)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교육심리학 전공)
현,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전공 주임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