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우리 아이들의 놀잇감 선택방법

저자이기숙·오은순 공역

  • 발행일2000-05
  • ISBN89-7007-298-5
  • 정가13,000
  • 페이지수200쪽/4*6배판

도서 소개

● 유아교육에서 놀이 중심의 학습방법은 중요한 원리로 간주되어 왔다. 어린이는 놀이를 통하여 가장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으며 가능한 한 자유롭게 놀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최근 들어 우리 주위에는 영 · 유아를 위한 놀잇감들이 부쩍 늘었다. 또한 유아교육에 관한 각종 도서들도 상당히 많이 출간되었다. 백화점에 쌓여 있는 많은 놀잇감들을 보면서 어떤 놀잇감을 선택해야 할지 당황하게 된다. 그 동안 수입된 놀잇감도 너무 많아지고 그 질도 많이 향상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부모들이나 교사들에게 연령의 발달특징에 따라 어떠한 놀잇감을 선택해야 하는지를 자세하게 안내해 주는 서적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그러한 과정에서 NAEYC(미국 전국유아교육협회)에서 1995년 발간한 Martha B. Bronson의 「The Right Stuff for Children Birth to 8 : Selecting Play Materials to Support Development」를 발견하고는 아주 적절한 책이라고 판단되어 번역하게 되었다. 이 책은 출생 ~ 8세까지의 유아를 6단계로 나누고 있다. 즉, 젖먹이(0 ~ 6개월), 영아기(7~12개월), 초기 걸음마기(1세), 후기 걸음마기(2세), 유치원 시기(3~5세), 초등학교 저학년기(6~8세)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 따른 발달특징, 발달특징에 따른 이 시기에 적절한 놀잇감의 제안을 다양하게 제시해 준다. 특히 그림, 사진, 도표를 통하여 한눈에 알 수 있게 해주고 마지막 장에는 모든 유아 발달단계와 놀잇감, 발달특징을 표로 집약해 줌으로써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쉽게 놀잇감 선택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어린이의 놀이는 그들이 성장해 나가면서 그 형태와 수준이 계속 변형 발전되어 간다. 유아교사나 부모들은 이러한 유아들의 놀이 수준을 알기 위해서 그들의 놀이를 관찰할 필요가 있다. 관찰을 통해서 적절한 평가를 하고 그것에 기초하여 놀이 환경을 조절하고, 새로운 자료를 내주거나, 개념을 명확하게 해주기 위해 유아의 놀이에 적절하게 참여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영 · 유아의 놀이에 자극을 주고 놀이를 확장화시키도록 격려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아직도 유아들의 놀이와 놀잇감을 장난이나 오락적인 관점에서만 이해하려고 하는 사회적 인식은 개선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책은 놀이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 즉 놀이자로서 유아 자신, 유아들이 가지고 노는 자료들, 놀이 환경, 놀이 소재, 성인의 역할을 놀이에 관한 최근 연구결과들을 중심으로 자세하게 제시해 주고 있다.

이 책의 번역 과정에서 우리나라에서 찾아볼 수 없는 놀잇감은 우리나라의 유사한 놀잇감으로 대체하였으며, 번역하기 어려운 용어에 대해서는 국내 · 외의 유아교육 전문가와 상의하여 가능한 한 올바른 번역이 되도록 노력하였다. 이 책은 이제 아이를 가진 임산부부터 8세 미만의 자녀를 가진 부모들의 좋은 지침서가 될 뿐 아니라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학생, 유아를 가르치는 유치원이나 보육시설의 교사, 유아교육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귀중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제1장 소 개
제2장 젖먹이(0~6개월)
제3장 영아기(7~12개월)
제4장 초기 걸음마기(1세)
제5장 후기 걸음마기(2세)
제6장 유치원 시기(3~5세)
제7장 초등학교 저학년기(6~8세)

저자 소개

【 저 자 소 개 】

● Martha Berger Bronson

Martha Berger Bronson은 교육학 박사로 보스턴 대학의 교육심리 및 유아교육학 조교수이다.
미국의 소비자 생산품 안전 위원회에서 발간한 「유아의 연령에 따른 놀잇감의 특징에 대한 지침서」 와 「신생아 ~ 12세의 놀잇감 선택에 대한 조언」이라는 두 개의 소책자를 Abt 협회의 Barbara Dillon Goodson과 함께 출간하였다. 저자는 3~5세아의 교사로 있었으며, 이 연령 아동을 위한 학교의 운영자로 있었다. 그녀는 또한 수많은 연구를 하였다.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올바르게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는 데 주력하였고,그녀의 관찰 측정법은 국가적 연구에 사용되고 있다. 그녀는 또한 놀잇감이 어떻게 사회성 발달의 기술을 도울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 역 자 소 개 】

● 이 기 숙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유아교육 전공)를 졸업한 뒤 미국 피바디 대학교 대학원(Ph.D)을 나와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교수와 부속이화유치원장직을 겸임하고 있다. 또한 한국유아교육학회 회장과 OMEP(세계유아교육기구)한국 회장직을 역임했다.주요 저서로는 『유아교육과정』,『유아교육 프로그램』,『유아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등이 있으며,역서로『세계의 영유아 보육』등이 있다.


● 오 은 순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학령전 전공)를 졸업한 뒤 동 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분야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국립 공주문화대학 유아교육과 부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블록의 유형과 수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블록놀이한 시간의 경과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행동경향에 관한 연구』,『충청남도 취업모의 보육요구 및 보육사업의 개선방안』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