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 2000년을 맞이한 현대의 부모들은 그에 적합한 교육의 방향과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처음 아기 출산을 한 대부분의 영·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면서도 구체적으로 어떻게 지도해야 할 지 막연하다는 호소를 많이 듣고 있습니다. 유아교육을 전공한 사람들까지도 유아들과 발달에 적합하게 같이 놀아 주는 것을 어려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동안 부모교육, 부모와 자녀라는 강의를 하며서 그 중요성 및 이론적 탐색과 소개는 충분하였으나 부모가 되었을 때, 처음 유아교육기관의 교사가 되었을 때,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와의 활동을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지도할지 막연해 하는 분들을 위하여 이 책은 구성되었습니다.
이 책의 내용은 이론면보다는 실제적인 활동에 치중하여 모두 6개 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제1장은 놀이와 영유아기 부모교육에 대한 내용으로 놀이와 놀잇감을 통한 교육적 가치, 영유아기의 놀잇감의 선택과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제2장에서부터 제6장까지는 각 발달 영역별로 할 수 있는 활동의 목록을 정리한 다음 출생에서 만 5세까지의 각 발달의 행동 특성과 각 연령과 발달에 적합한 놀이활동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이 책의 활용은 출생에서 만5세까지의 연령을 가진 자녀를 두신 부모나 예비부모를 비롯하여 앞으로 유아교육계에서 일하게 될 유아교육학과, 아동학과, 보육학과 등의 관련 학생들에게 부모교육을 위한 실제 활동편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그 방법들과 각 교재, 교구들의 제작방법을 간략히 설명하였습니다.
제1장 놀이와 영·유아기 부모교육
제2장 인지발달을 위한 놀이활동의 실제
제3장 신체발달을 위한 놀이활동의 실제
제4장 사회발달을 위한 놀이활동의 실제
제5장 정서발달을 위한 놀이활동의 실제
제6장 언어발달을 위한 놀이활동의 실제
저자 소개
■ 오 영 희
중앙대학교 유아교육과(학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문학석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유아교육 전공(문학박사)
미국 피바디 대학 및 미국 University of Wisconsin-Stout(교환교수)
현,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 주 혜 영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학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문학석사)
전, 배재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연구원 /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강사
현, 전원유치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