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 놀 때 잘 놀고, 잠잘 때 잘 잘 수 있는 아이다운 아이들의 세상 만들기에 심혈을 쏟는 곳이 바로 유아교육 현장이다.
재미있게 놀고 있는 친구들을 방해하는 아이나, 무엇 때문인지 화가 난 것 같은 어두운 표정의 아이들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가슴 아파한 사람들이 유아교육자들이다. 그러나 이것이 우리 유아교육자들의 몫으로만 돌아올 때 그것은 참으로 위험하다. 함께 고민하고 걱정해야 할 부모님이 있을 때 비로소 우리 아이들이 올바른 생활 태도를 형성하게 되어 올 바르게 갈 수 있으며 신나는 세상 만들기에 한몫을 하게 되는 것이다.
바닷가의 예쁜 조약돌을 가만히 들여다보라. 수많은 세월속에 파도에 맞아 깍이고 닮아 매끈한 모양이 되지 않았는가!
우리의 부모님들이 좋은 파도처럼 우리 아이들을 양육한다면, 이 사회에 모나지 않은 성격으로 남들과 잘 어울리며 그들의 행복하고 신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부모의 행동을 답습하고 길들여지게 되는 아이들을 부모의 책임으로 돌리지 않고 마냥 아이 탓으로 돌리려고 하는 부모님들은 안 계실까, 또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유형으로 고민하시는 부모님들은 안 계실까 해서 날로 늘어가는 고쳐야 할 행동들을 모아 그 원인과 지도 방법으로 쉽고 간단하게 엮어 보았다.
부모의 유형은 대체로 처벌형의 부모, 무관심형의 부모, 그리고 인간 중심형의 부모로 나눈다. 처벌형의 부모는 “매를 아끼면 자녀의 버릇이 나빠진다”라고 여겨 그릇된 행동을 할 때 매 드는 것을 주저하지 않지만 매를 맞는 아이는 남을 잘 때리게 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그러나 매를 들지 않고 더 자주 무심코 사용하는 체벌 방법은 말을 사용하는 체벌이다. 말로 하는 체벌은 우선하기가 쉽지만 부모가 화가 나거나 좌절한 상태에서 무심코 내뱉는 비꼬는 말이나 조롱하는 말은 오랜 시간에 걸쳐 아동에게 심리적 손상을 입힌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무관심형의 부모는 자녀와의 상호작용 부족으로 아동이 따뜻한 온정이나 사랑이 없는, 표현이 부족한 차가운 사람이 될 수도 있음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인간의 감정은 때로 일생을 좌우하게 되는 계기도 되며 인간의 감정교류는 때론 중요한 기준으로 인간관계 형성에 가교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어떤 일에 직면했을 때, 무관심형의 부모 밑에서 자란 아동은 무력감을 느껴 문제 상황의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회피해 버릴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인간 중심 부모는 자녀의 모든 것을 함께 의논하고, 고민하고, 대화를 하면서 서로의 이해를 높여간다. 참으로 이런 부모 역할을 수행하기란 쉽지가 않다. 인간 중심의 부모는 아동을 한 인간으로 존중하면서 아이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아이들의 사고나 감정에 반응해 주는 등 민주적이려고 노력한다. 아이들의 손을 잡고, 개울가에서 올챙이를 잡아 길러 보게 하고 하늘의 별에 대한 얘기를 함께 하며 관찰해 줄 수 있는 부모가 되기란 쉽지가 않다. 사실 필자 역시 왜 야단맞아야 되는가? 만약, 매를 맞아야 한다면 매는 몇 대가 적당한 가도 아이들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그런 부모가 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젊은 부모를 위하여 이 자료를 엮는다. 사랑하는 우리 아이들의 오늘은 다시 되돌아오지 않는다는 신념을 가지고, 잘 알고 있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부모님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어주기를 간절히 희망하면서 50가지의 행동 특성과 부적응 행동사례 20가지를 모아보았다.
아이는 아이다울 때 더욱 꿈이 큰다. 아는 대로 있는 그대로 말할 줄 알고 친구와 함께 어울릴 줄 아는 아이로 자라는게 우리 모든 부모의 소망이다.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라 아이들의 성격이 변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면서 느긋하게 기다려 주고 가능성을 지켜봐 주며 격려해 줄 때 부모도 좋은 자녀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부모와 교사가 함께하는 아이 행동 고치기
싫어요,왜요? 안할래요. 부정적 행동은 습관화되기 싫다. 이런 행동이 고착화되기 전에 변화시켜야 한다. 놀이가 재미있어야 한다. 신나는 놀이 방법은 그 아이의 삶이 된다.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이들의 성격 변화를 가져온다면 우리는 학교,부모,아이가 삼위일체되어 교육효과를 변화시킬 가치는 있다고 본다.
제1부 우리 아이 이런 행동 어떻게 할까요?
제2부 유치원에서의 부적응 행동들의 연구 및 치료 활동
1. 유치원에서의 부적응 행동연구
2. 부적응 행동 사례
3. 초대받지 못하는 아이
4. 친구가 없어요
5. 유치원에서 대 · 소변 실수를 했을 때
저자 소개
♣ 유 남 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유아교육전공)
부산 삼익유치원 원장
수필가 시인
한국 여성 시 동인회장 역임.
해변 백일장 운영위원 역임.
한국 문인협회 회원.
부산 문인협회 회원.
국제 팬클럽 회원.
부산 수필 부회장.
<저 서>
「생애를 빛낸 박덩굴」 동화집.
「너는 행복과 기쁨이란」
놀이를 통한 유치원 부적아 의지도 사례 논문.
<시 집>
「선한님 내게 다가오시는 소리」
<수필집>
「인연은 눈물을 흘린다」등